현미 효능, 효과, 영양소, 칼로리, 현미가 백미보다 좋은 점

2017. 6. 2. 02:32 효능,효과/식품

다이어트와 미용,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현미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칼로리는 밥 한공기(150g) 기준으로 247kcal로 백미 252kcal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럼 현미는 어떤 메리트가 있을까요?

이번에는 현미가 몸에 미치는 효과와 영양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미 효능, 효과, 영양소

 

성인병 예방 - 비타민B1

현미는 왕겨만 제거한 영양이 풍부한 쌀입니다. 배아와 쌀겨층에는 풍부한 영양소가 백미보다 월등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비타민B1은 쌀의 5배, 마늘의 12배나됩니다.

비타민 B1은 피로로 치진 간에 에너지를 공급하여 피로 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배아에는 리놀레산, 올레산(올레인산)도 골고루 들어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017/05/31 - 비타민B1 효과, 효능 비타민B1이 많은 음식




암, 동맥 경화, 고지혈증 예방 - 피틴산

쌀겨층에는 주요 영양소인 피틴산(이노시톨6인산)이 들어있습니다.

피틴산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동맥 경화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의 대사를 촉진하여 고지혈증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당, 혈압 조절, 뇌 활성화 - 가바(GABA)

현미에는 GABA가 들어있습니다. TV 광고에서 들어본적이 있는 영양소일 겁니다.

GABA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혈당치의 상승 억제, 혈압 조절,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2017/04/27 -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가바(GABA) 효능, 효과




항암 효과 - 셀레늄

셀레늄은 미량으로도 대사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항산화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비타민C를 체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2017/04/22 - 셀레늄 효능, 효과, 적정섭취량, 셀레늄 결핍증, 과잉증, 부작용




피부 미용, 노화 방지 - 비타민류

현미는 피부를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과 비타민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E는 백미의 12배나 들어있어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비타민B6도 백미의 4배가 들어있어 피부재생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부종 개선 - 칼륨

현미에는 쌀의 4배나 되는 칼륨이 들어있어 과잉섭취된 염분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부종도 과도한 염분이 원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종을 개선시킬 수도 있습니다. 




중성 지방 저하, 비만 예방, 변비 해소 - 식이섬유

현미에는 백미의 6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상태를 좋게하여 변비를 해소 할뿐만 아니라 혈당의 급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현미는 꼭꼭 오래 씹어야 하기때문에 포만감도 얻을 수 있어 비만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풍부한 식이섬유는 잘 씹지 않으면 소화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현미의 좋은 영양소를 소화, 흡수하기 위해서는 잘 씹어 먹는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