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많이 먹으면 좋을까? 살찌나요? 과식 부작용

2015. 7. 27. 23:30 효능,효과/Food Story

예전에는 정말 귀한 과일이었던 바나나였는데 이제는 "바나나 많이 먹으면 좋을까요?", "바나나 많이 먹으면 살찌나요?"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흔하고 친숙한 과일이 되었습니다. 바나나는 간단한 간식이외에도 운동이나 바쁠때 한끼 식사로도 충분한 영양만점 과일입니다. 그런데 바나나는 하루에 2개 이상 섭취하면 과식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정말 그런지 그리고 바나나를 과식했을때 부작용은 어떤것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의 당분


바나나 1개의 당(糖) 중량은 100g당 21.4g인데 이것은 1개에 5g의 각설탕으로 계산하면 4개 정도입니다.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밥은 1공기에 각설탕량이 11개 분량인데 계산해보면 바나나2.6개가 밥 1공기와 맞먹는 당분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바나나에 당분이 많다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밥과 비교하면 그렇게부담스러운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밥도 먹고 바나나도 먹는 것은 당분의 섭취가 지나치게 되기때문에 바나나를 먹는다면 밥 대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으로만 보면 밥대신 한끼에 바나나 3개정도를 먹으면 문제없는 수치입니다.





바나나의 칼로리


바나나의 칼로리는 1개(100g)당 86kcal 입니다. 밥 100g의 열량은 167.1kacl이므로 앞서 말한대로 밥대신 2~3개정도를 먹는것이 적당합니다.


그러나 밥을 먹은 후 바나나를 추가로 먹게된다면 당분도 칼로리도 과다 섭취 하게 되기때문에 간식으로는 1개정도가 적정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바나나의 칼륨


바나나에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나나 1개(100g)당 칼륨이 360mg포함되어 있으며 하루 권장 칼륨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남성이 2500mg, 여성이 2000mg 입니다. 그리고 고혈압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면 남성, 여성 모두 3500mg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바나나를 과식한다해서 칼륨은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고 오히려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현대인의 식사에는 바나나의 칼륨이 염분의 배출을 도와주기때문에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바나나의 옥살산


바나나에는 옥살산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문제가 될까요?


옥살산을 많이 먹으면 요로 결석의 원인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옥살산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시금치를 생으로 하루에 1kg을 계속 먹지 않으면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시금치에는 100g중 옥살산이 770mg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시금치와 비슷한량의 옥살산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아직 덜 익은 푸른 바나나의 경우 입니다.


그러나 푸른 바나나를 먹는 사람은 거의 없을겁니다. 바나나는 익으면 옥살산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익은 바나나를 먹기 때문에 바나나의 옥살산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아도되는 수준입니다.


만약 그래도 옥살산이 걱정될때는 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옥살산과 요거트의 칼슘이 결합 해 체내 흡수를 억제 해줍니다.





바나나의 식이섬유


1일 식이섬유의 권장 섭취량은 18g 이상입니다. 성별로 나누면 남성은 19g 이상, 여성은 17g 이상으로되어 있습니다.


바나나 1개(100g)당 수용성 식이섬유 0.1g , 불용성 식이섬유 1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 총 1.1g이 포함되어 있는데 바나나로만 하루 식이섬유 권장량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18개정도의 바나나를 먹어야 합니다.


따라서 바나나를 많이 먹어도 식이섬유의 과다섭취는 걱정할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수분을 많이 섭취하지 않고 식이섬유만 섭취할경우 어떤경우에는 변비의 원인이 됩니다.


변비 해소를 위해 바나나등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할경우는 수분을 충분히 함께 섭취하도록 하세요.

(최소 1일 2L 정도)







바나나는 어느정도 과식해도 될까? (과식 부작용)


다이어트로 바나나를 주로 먹는다해도 10개 20개는 과식라고 할 수 있고 잘 익은 바나나 5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반대로 식사이외의 간식으로 섭취할 경우 3~4개로도 열량과 당분의 섭취가 많아 지기 때문에 1~2개정도가 적당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바나나 과식 부작용으로는,


 ● 살찐다.

 ● 화장실에 자주 가게된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변비가 된다.

  당뇨병이 될 가능성이있다.

  푸른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있다.

이런 일이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살이찐다거나 당뇨병이된다는 것은 식사와는 별도로 다량을 먹을 경우이므로 너무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결론


바나나를 10개 정도 먹어야 하루 섭취하는 식사와 비슷한 열량과 당분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바나나만 먹으면 다른 영양의 섭취를 기대할 수 없기때문에 다이어트시에는 5개정도와 여분의 영양분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또 식후 디저트등으로 과다하게 섭취하면 당분과 열량 섭취 지나칠수 있습니다.


바나나 많이 먹으면 살찌나요? 라고 궁금해 할 수있는데 조금 과식했다고 갑자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종합적으로 볼때 하루에 적정량은 2 ~ 3개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 바나나 많이 먹으면 좋을까? 나쁠까? 하는 문제는 좋을것도 나쁠것도 없는 걱정 할 필요 없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등 특정 질환을 앓고 있거나 체내에 결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마저도 자제하고 의사와 상담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