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증후군 증상, 생리전증후군의 원인, 생리전증후군 치료, 월경전증후군(PMS)

2015. 9. 27. 23:3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월경전증후군 / PMS / 생리전증후군 이란?


생리전증후군은 생리 10일 전부터 일어나는 초조감이나 식욕 증진, 두통 등의 불쾌한 증상입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자연스럽게 불쾌한 증상은 없어집니다. 

Premenstrual Syndrome의 약자에서 PMS라고도 부릅니다. 


생리전증후군의 정도도 해결 방법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여성의 생리주기에 따라 일어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이 연관되어 있을거라 생각되지만 명확한 메커니즘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생리전이되면 갑자기 초조해지고 짜증이 나는 등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증상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증상에 개인차는 있지만 많은 여성이 같은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생리전증후군 증상


PMS의 증상은 생리전에 나타나 생리가 시작되면 자연히 사라집니다. 


● 생리전증후군의 주요 증상 

* 복통이나 팽배감 

* 변비와 무른변 

* 유방이 커짐 

* 어깨 결림 

* 요통

뾰르지나 피부거칠어짐 




● 정신적 생리전증후군의 증상 

짜증나고 신경질된다 

* 이유없이 우울해진다 

* 집중력 저하 

* 피로감

* 불면증과 과도한 졸음 


생리전증후군(PMS)의 정도나 기간에는 차이가 있어 거의 느끼지 못하는사람부터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도로 강하게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증상이 강한 경우 두통이나 복통으로 인해 직장이나 학교에가는 것이 힘들어지거나 과도한 졸음으로 직장이나 학교에서 지장을 받고 , 짜증과 불안으로 주위 사람들과 트러블이 생기면서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에게도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생리전증후군 (월경전증후군 / PMS)의 원인


생리전증후군(PMS)의 원인이나 발생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아직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증상이 생리주기에 의한 것이므로 여성호르몬이 연관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단, PMS의 증상에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모든 생리를 경험하고있는 여성에게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성격이나 환경, 생활습관이나 스트레스의 유무등 모든 요소가 얽혀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 스트레스가 생리전전 증후군 (PMS)의 원인? 

생리전증후군(PMS)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생각되는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일상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풀지 않더라도 평소에는 억제 할 수 있지만 그 스트레스는 매일 축적됩니다. 

그러다가 생리주기에 따른 여성호르몬 균형의 변화로 인해 스트레스를 줄이기 어려워집니다. 그러면 스트레스는 짜증과 불안이 되고 밖으로 표출되게 되는것입니다. 




● 운동 부족도 생리전증후군(PMS)의 원인? 

운동 부족으로 근육량이 감소하여 몸이 차가워져 혈액순환이 나빠집니다.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두통이나 어깨 결림, 부종을 일으키는 큰 요인이 되게 됩니다. 혈액순환장애와 냉증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와도 연관되어 있는데, 그들이 얽혀 생리전증후군(PMS)의 증상이 일어난다고 생각됩니다.








생리전증후군(월경전증후군 / PMS) 치료


생리전증후군(PMS)은 그 증상이 생리주기에 따라 보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기초 체온을 잰다 

생리주기를 확인하고 생리를 기준으로 언제부터 증상이 나오는지를 파악해두세요. 


● 증상이 일어날 무렵에는 최대한 진정 

증상이 나오는 시기가 오면 무리하지말고 안정된 생활을 하세요. 폭식이나 수면부족은 몸에 부담을 줘 생리전 증후군(PMS)의 악화로 연결되므로 가급적 삼가하도록하세요. 


● 규칙적으로 생활 

또 평소 규칙적인 생활을하고 운동부족이되지 않도록하세요. 근력의 저하는 건강악화의 큰 요인이됩니다. 적당한 운동은 냉증과 컨디션 난조를 막고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 그래도 가라 앉지 않을 때는 ... 

강한 생리전증후군(PMS)의 증상이 일어날 경우는 산부인과 진찰을 받도록하세요. 생리전증후군(PMS)은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자기가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체질에 기인 할 수 있어 완치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자신에 맞는 대처 방법을 찾아내 그 시기를 잘 넘어갈 방법을 익히도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