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효능, 효과, 영양소, 말린무화과효능, 무화과 부작용, 민간요법

2015. 9. 23. 18:00 효능,효과/식품

 무화과 


무화과는 뽕나무과 무화과속으로, 낙엽교목인 과일입니다. 

무화과는 한자로 쓰면 「無花果」라고 하듯이 꽃을 피우지 않고 열매를 맺는 것처럼 보이는것이 유래가 되었지만 사실은 꽃이없는 것은 아닙니다. 무화과 꽃은 열매안에 있답니다. 과일을 자르면 붉게 보이는 속 알맹이가 꽃입니다. 열매 속에 꽃이 있기때문에 열매를 먹으면 꽃도 함께 먹게되는 신기한 과일입니다.


건조한 무화과와 무화과잎은 한방 생약으로도 이용되는 재료인데 영양소가 풍부할뿐만 아니라 미용효과도 풍부하기때문에 무화과는 최근에 많은 사랑을 받고있습니다.


최근에는 냉장과 유통기술이 발전되어 반건조 무화과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무화과의 역사



무화과의 원산지는 아라비아 남부이고 원산지에 가까운 메소포타미아에서는 6000년 전부터 재배되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요르단의 신석기시대 유적에서 1만 1천년 이상 전의 것으로 보이는 무화과가 출토되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재배 과수가 아닐까 보고있습니다.


무화과는 그리스 신화와 구약 성서에도 등장합니다. 알몸임을 깨달은 아담과 이브가 몸을 숨기기 위해 사용한것도 무화과 잎이라고합니다. 

유럽에서 페르시아를 통해 전래된 중국에서도 무화과는 불로장수의 과일이라고 여겨졌고 영양가와 약효가 높은 과일로 애용되었습니다.






무화과 주요 효능, 효과


무화과는 식이섬유를 비롯해 철분, 칼륨, 칼슘등 미네랄,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C 등의 비타민을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화과에 암세포를 마비시킬 수 있는 항암물질 "벤즈알데히드"를 무화과즙에서 추출해 무화과의 항암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피부 미용, 변비 해소]

무화과는 멜라닌색소를 억제함으로써 미백효과가 있고, 안토시아닌, 에피카테킨, 클로로겐산, 몰식자산, 루테인등의 폴리페놀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세포의 산화(노화)를 막아 항산화작용이 높고,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식품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또 무화과는 100g중 식이섬유량이 1.2g로 전체로 보면 과일류 중에서는 함유량이 중간 정도이지만 펙틴등의 수용성 식이섬유량(0.7g / 100g)이 사과와 오렌지의 2배이상 많아 말린 과일을 제외하면 과일중에는 탑클래스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대변의 수분상태를 배변시키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변비해소뿐만 아니라 설사약으로도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변비와 설사를 반복하는 분들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변비 해소 이외에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한 세균을 활성화시켜 장내환경을 개선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변비에 의한 피부트러블의 개선은 물론 장내의 유익한 세균에 의한 미백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성 건강]

무화과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씨앗에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갱년기과 생리의 트러블에 무화과가 좋은것은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에 의한 것이 크고 호르몬밸런스를 맞춰줘 PMS(월경전증후군), 불임, 갱년기등의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풍부한 비타민, 미네랄도 여성의 건강에 도움이됩니다. 생리전에 불편하신 여성(에스트로겐 분비가 너무 많은 여성)과 피임약을 복용하고있는 여성이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B6는 결핍되면 지루성피부염등에 의한 습진 · 빈혈 · 면역력저하, 알레르기, 긴장감이나 우울감등의 정신증상을 일으킨다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6는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이므로 다이어트중인 사람은 더 적극적으로 섭취해야하는 영양소입니다.


무화과는 과일중에서도 철분이 많은 편이어서 철분 부족으로 일어나고, 특히 여성이 많이 걸리는 철결핍성빈혈의 예방 · 개선에도 도움이됩니다. 한방에서 무화과는 과일중에서도 귀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품에 속하며 냉증에서 오는 질병의 개선에 처방되고 있습니다.




[영양 보급원]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의 일종인 피신(ficin)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식사 후 디저트로 먹으면 속이 더부룩해지는것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신 이외에도 무화과에는 아밀라아제와 리파아제라는 소화 효소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당질이나 지방질의 소화 촉진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무화과 100g당 칼로리는 54kcal로 채소 · 과일 중에서는 비교적 고칼로리이지만 무화과를 먹음으로써 단백질의 흡수 · 기초대사가 높아지고, 수용성 식이섬유 펙틴은 당의 흡수를 억제해 혈당을 부드럽게 상승시키는 작용도 있으므로 많이 먹어도 비만해질 걱정은 없습니다.







▣ 말린무화과(건무화과) 효능


무화과를 건조시킨 말린무화과(건무화과)는 수분이 줄어든만큼 철분과 칼륨등의 미네랄, 식이섬유, 비타민B 군, 폴리페놀류,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함량이 증가합니다.


건무화과를 하루 3개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과 칼슘을 섭취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영양값으로 보면 1일 권장 섭취량에는 부족하지만 부족분을 보충하기에는 충분합니다). 






무화과 요리 포인트, 부작용, 주의사항


덜익은 무화과를 먹으면 위가 아프거나 식욕을 잃을 수 있기때문에 잘 익은것을 먹어야 합니다.(무화과 끝이 벌어지고 꼭지가 적갈색이 되는것이 익었다는 싸인입니다.)

정장작용이 강하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한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무화과 효능, 효과 개요


◆ 피부미용 · 미백 효과

◆ 안티 에이징

◆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 개선(갱년기 장애 · 월경전증후군(PMS),생리통의 완화)

◆ 빈혈, 철결핍의 예방 · 개선

◆ 소화불량, 속 더부룩함 개선

◆ 변비 · 부종의 해소








무화과의 활용방법 · 민간요법


무화과 잎을 티백에 넣어 육수로 사용하거나 무화과 잎이 든 자루를 욕조에 넣어 입욕제로 사용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몸이 따뜻해집니다. 냉증뿐만 아니라 관절염이나 신경통, 치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무화과 줄기에서 나오는 희고 끈끈한 액체(수액)는 티눈이나 사마귀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환부에 바르면 되는데 너무 자주바르면 피부가 약할경우 피부손상과 변색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