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의 전조증상 7가지

2015. 6. 26. 02:30 질병,건강/건강칼럼

성인병 중에서도 위험한 3대 성인병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국민 10명중 6명은 이 3대 성인병이 원인으로 사망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3대 성인병은 악성 종양 (암)」 「심장 질환 (심근 경색 등)」 「뇌 혈관 질환 (뇌경색 등)」을 말하며 큰 사회 문제가되고 있습니다. 모든 질환에서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일상 생활 건강 관리 및 질병의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특히 뇌 혈관 질환은 방치함으로써 뇌졸중(급성 뇌경색 등)이 발병하는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뇌졸중은 질병의 발병을 예고하는 전조증상이 있는데 이 전조증상을 잘 알고있으면 위험을 줄일수 있습니다. 뇌 혈관 질환에 대한 전조 사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뇌졸중)은 뇌 혈관 질환인 「뇌경색뇌경색」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의 총칭인데 쉽게말해 뇌 질환으로 갑자기 쓰러지는 질병이라는 의미로 생각하면 됩니다.


뇌졸중이 발병한 경우 손발의 마비나 의식 장애, 언어 장애등 다양한 장애가 오는데 모두 뇌 혈관의 파열이나 폐색이 원인이됩니다.


 


 



뇌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뇌경색은 뇌혈관의 일부가 어떠한 원인에 의해 폐색이나 협착하여 발병합니다. 뇌혈관이 막힘으로써 뇌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감소하고 뇌세포의 일부가 괴사되어 버립니다.


결과적으로 뇌가 괴사해 버리기 때문에 의식 장애와 한쪽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뇌경색은 크게 나누어 혈관이 서서히 막힘 가늘어지는 "뇌 혈전증"과 심장 등에서 혈전이 벗겨져 뇌의 혈관에서 막히는 "뇌 색전증"의 두 가지로 나뉩니다.




 


 

갑자기 발병하는 뇌출혈

 

뇌출혈은 갑자기 발병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이 병은 뇌의 혈관이 갑자기 파열되어 뇌 속에 출혈이 되는것입니다. 그로인해 의식 장애, 신체 마비, 감각 장애 등의 증상이 나옵니다. 뇌출혈이 멈추지 않는 경우 뇌의 압력이 상승하여 뇌 헤르니아가 발병하고 최악의경우 죽음에 이릅니다.


뇌출혈의 원인은 뇌동맥의 혹인 뇌동맥류의 파열이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고혈압인 경우가 많아 동맥경화에 기인한 발병이 대부분입니다.




 


 

외부적 요인으로도 발병하는 지주막하출혈

 

지주막하 출혈은 뇌를 덮고있는 막인 지주막과 뇌사이의 뇌척수액에 출혈이 생기는 병입니다. 뇌 표면과 지주막 사이에 굵은 혈관이 뇌로 영양을 보내고 있는데 이 혈관이 뇌동맥류 등에 의해 파열되어 출혈하면서 발병합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교통사고등으로 머리에 충격을 받은 경우에도 발병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뇌의 충격에 의해 일어난 뇌좌상(脳挫傷)으로 지주막하에 출혈하는것이 원인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갑작스런 두통과 구토 등을 들수있는데 중증시에는 의식을 잃을 정도의 두통이 나타날수있습니다.


 

 

 

 


 



 

 

 

뇌졸중의 전조 사인

 

이처럼 무서운 질병인 뇌졸중이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뇌졸중의 치료는 조기(약 4 시간)에 시작할수록 연명률과 치료효과도 높고 후유증도 줄일 수 있습니다.


3대 성인병 중 뇌혈관질환의 발병률이 보합세에도 불구하고 사망률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아마도 조기발견의 영향인것으로 보입니다. 각종 뇌혈관 질환을 놓치지 않을 전조증상 7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갑작스런 두통과 메스꺼움

갑자기 머리에 심한 통증과 메스꺼움, 구토가있는 경우 지주막하출혈이 의심됩니다. 특히 자신이 과거에 경험한적이 없는 두통의 경우는 주저없이 구급차를 불러야합니다.



2. 일어서거나 걸을 수 없을때

현기증이 심하고 일어서거나 걸을 수 없는 경우는 뇌의 문제를 의심해보세요. 현기증은 뇌 이외의 원인에서 오는 것도 있지만 손발에 약간이라도 저림을 동반할 경우 뇌가 기인하고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마비에 의해 힘이 들어가지 않을때
얼굴이나 신체의 좌우 어느 한쪽의 손발에 마비가 있고 한쪽 팔다리의 무력감이 있다면 뇌졸중을 의심해보세요. 평소대로 생활하다가 무의식적으로 물건을 떨어 뜨리거나, 걷다가 쉽게 넘어지는 경우도 뇌의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4. 눈이 잘 보이지 않을 때

물건이 이중으로 보이거나 한쪽 눈의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면 전조증상 입니다. 평소에는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한쪽 눈으로 보았을 때 시야가 좁아지고 있거나 어두워서 보이지 않는 경우 등은 뇌의 장애가 의심됩니다.



5. 갑자기 건망증이 심해짐

갑자기 분실물이 많아지거나 새로운 것을 기억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 고령자는 노화에서 오는 치매등 노화 현상으로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급격한 기억 장애가 생기는 경우는 뇌졸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6.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림

노화에 의해 발생하는 이명이 많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귀에서 "고~", "샤~" 등의 이명이 들리고 또한 "두근, 두근"등의 심장고동소리 같은 소리가 들릴 경우 혈관성 이명일 수 있습니다. 혈관성 이명은 뇌졸중의 징후이므로 신속히 병원에서 검사가 필요합니다.



7. 말이 어눌해짐

대화를 할때 무슨말인지 알아 들을수 없거나 대답을 바로 분명하게 할수 없고 말투가 어눌해질 경우 뇌의 장애를 의심해야합니다. 이 경우 뇌의 결함으로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실어증과 입의 근육이 마비되어 말을 잘 할 수 없게되는 장애가 있습니다.


 


 

이러한 뇌졸중의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서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은 조기 발견할 경우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발병의 전조증상을 놓치지 않도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