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증상, 원인, HPV

2015. 7. 3. 23:30 질병,건강/건강칼럼

"암"은 초기 단계에서는 자각 증상이 거의없고 증상이 나왔을 때는 암이 많이 진행되어 목숨을 잃게 될 수도 있는 "침묵의 살인자"입니다.


그 중 서구화된 식생활에 따라 자궁 경부암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30대의 여성에게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궁 경부암이란?


"자궁 경부암"은 자궁 입구(경부)에 생기는 여성 특유의 암으로 39세 이하의 여성에게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반대로 40세 이상은 자궁 체부에 생기는 "자궁 내막암"이 많습니다. 조기에 발견 하면 비교적 치료가 쉽지만 진행이 된 상태에서는 치료가 매우 어려운 암입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자각 증상이 전혀없고 진행하면서 부정출혈이 발생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조기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궁 경부암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암은 정상세포가 어떤 자극을 받아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세포로 증식합니다. 그러나 자궁 경부암은 특정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그 바이러스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라고 명명되고 있습니다. 이 HPV는 약 100개 이상의 종류가 있으며 그 중 「16」 「18」형이라는 바이러스가 자궁 경부암의 원인 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 2개의 바이러스는 고위험 군」로 규정되어 다른 바이러스와 구별되고 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결환과 출산이 늦어지고 초경과 성경험이 빨라지면서 발병률이 높아지는 원인중 하나입니다.






HPV에 감염되면?


성경험이 있다면 대부분의 여성이 감염되어 있지만 90%의 사람은 제거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10%의 사람은 바이러스가 제거되지 않고 감염되어 10년 이상의 긴 시간동안 HPV에 감염된 채로 생활하며 그 중 극히 일부의 사람이 자궁 경부암의 발병으로 이어집니다.


또 성행위로 감염되는 질병으로는 콘딜로마가 있는데 자궁 경부암의 원인이 같은 "HPV"의 감염으로 발병합니다. 주로 성기 · 항문에 사마귀가 생기는 질병이지만 이것은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원인 바이러스도 「6」 「11」형이므로 비록 HPV에 감염되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HPV 검사


자궁 경부암은 자각 증상이 나오기 어렵고 발견했을 때 상당히 진행되고있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조기 발견을위해 자궁 경부암의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검사가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산부인과"에서 검진을 받을수있습니다. 자궁암검진과 HPV검사가 정상이며 21~29세까지는 1년마다 자궁암검진을 받고, 30~65세까지는 3년마다 자궁암검진과 HPV검사를 함께 받는것이 좋습니다.











HPV 백신


자궁경부암 예방하는 방법은 백신을 접종하는것입니다. WHO에서 접종을 권장하고 전세계 100여개국이 접종을 하기때문에 안전성에 대해서는 입증되어있습니다.

현재는 2종류의 백신이 있습니다.


● 서바릭스 (16 · 18 형의 HPV에 효과 있음)

● 가다실 (16 · 18 형 이외에 콘딜로마의 원인인 6 · 11 형에 효과가있다)


이들은 백신이기 때문에 HPV에 감염되지 않은 사람이 접종해야하고 이미 감염된 사람에게는 아무런 효력도 없습니다.


접종은 근육 주사로 6개월 동안 3회 접종해야합니다. 백신의 종류 · 접종시기에 대해서는 의사와상의하여 접종 할 수 있습니다.


백신이 암을 100% 막는것은 아니지만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접종이 필요 합니다. 외국에서는 초등학생부터 접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