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이 발병하는 과정

2015. 6. 30. 02:30 질병,건강/건강칼럼

옛날에는 "사치병"으로 알려진 통풍은 요즘은 대중적인 병이 되고있습니다. 통풍은 "통풍 발작"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며 발작 증상이 있을때의 통증은 극심하기때문에 너무나 고통스럽다고 합니다.


이처럼 심각한 질병이지만 통풍의 발병 메커니즘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제 생활 습관병의 하나라고도 불리는 통풍의 발병의 구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부적 · 외부적 요인에서 만들어지는 퓨린(퓨린체)

 

인간의 신체는 수많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각각의 세포의 핵에있는 핵산이 퓨린의 원인이 되고있습니다. 세포의 물질 대사에 의해 이 핵산에서 퓨린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퓨린이 자신의 신체에서 만들어지고있는 것을 나타내는 내부적인 요인입니다.


외부적 요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식품 섭취에 의한 퓨린의 증가합니다. 우리는 생활속에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며 살고 있습니다. 이 음식에는 퓨린 성분이 포함되어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육류의 내장(간)과 허벅지살, 참치, 가다랑어등의 어류에 많은 퓨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같은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서 퓨린이 증가하고 요산도 많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퓨린에서 만들어지는 요산

 

몸 안에있는 퓨린은 간에서 요산으로 분해됩니다. 요산은 퓨린을 대사하고 남은 노폐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요산은 혈액에 녹아있는데 혈중 농도를 측정하면 통풍의 발병위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요산이 혈액에 녹아있을수 있는 농도는 7.0ml/dl까지이며 이 수치가 통풍 발병의 경계선 입니다.





요산풀(Uric acid pool) 이란?

 

우리 몸속에서는 하루에 약 700mg의 요산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같은 양의 요산이 체외로 배출되고 있습니다. 요산은 소변으로 신장이 배출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땀이나 소화 기관에서도 노폐물로 배출됩니다.


요산풀이란 체내에 축적이 가능한 요산의 양이며, 이 용량을 초과하면 초과량의 요산이 배출되지 않습니다. 배출되지 못한 요산은 혈액에 남아 혈중 요산 농도를 높이게 됩니다. 이 상태를 고요산혈증이라고 합니다.

 

 

 

 


 


고요산혈증의 유형

 

혈액 중에 요산이 증가하는 고요산혈증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어떠한 원인으로 요산의 배출 능력이 저하되는 배설저하형입니다. 이 유형은 유전과 비만 등이 관련되어 있으며 신장에 질환이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배설저하형입니다.


맥주등의 알코올을 다량 섭취하는등 퓨린을 많이 포함한 식품을 일상적으로 과잉 섭취하면 요산의 생산이 증가합니다. 이 유형은 생산과잉형이라고합니다. 생산과잉형의 경우는 식사 제한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스포츠선수등 운동량이 심한 사람은 세포를 손상시키기 쉽고 신진대사가 활발하여 핵산이 퓨린으로 활발하게 대사되고 요산이 많이 생산되어 버립니다. 이것도 생산과잉형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배설저하형과 생산과잉형의 두 요소를 가진 혼합형도 있습니다.





요산 결정(結晶)의 축적

 

고요산혈증 상태에서는 혈액속의 요산의 농도가 높아져 더이상 혈액에 요산이 녹아 들지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혈액에 녹지못한 요산은 세포와 관절에 요산나트륨이라는 결정으로 변화해 버리게 됩니다. 이것을 요산결정이라고 부르며 계속 몸에 축적되게 됩니다.


요산결정은 신체의 아랫부분에 모이는 성질이있어 엄지발가락 관절에 쌓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실 요산결정이 관절에 쌓인해도 심한 통증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통풍 발작의 심한 통증의 원인은 백혈구입니다.





통풍 발작의 원인은 백혈구

 

요산이 요산결정이 된다고 통풍 발작이 발병하지 않습니다. 통풍 발작의 직접적인 원인은 면역 세포인 백혈구입니다. 백혈구는 축적된 요산결정을 외부에서 진입한 이물질로 판단하고 공격을합니다.


이 때 백혈구가 쏟아내는 다양한 물질(단백질 분해 효소, 활성 산소 등)이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통풍 발작의 통증은 백혈구가 요산결정을 공격함으로써 발생하는 염증이 원인인것입니다.


발작 자체는 1주일 정도면 수그러들지만 치료를하지 않으면 재발의 우려도 있습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신장기능저하 및 관절의변형등이 발병하게됩니다.


혈액 검사에서 요산 수치가 높으면 앞서 말한것처럼 통풍이되지 않도록 컨트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검사수치가 높을때 자신의 고요산혈증의 유형을 짐작할수있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수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