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이외에 빈혈에 좋은 음식(영양)

2015. 7. 17. 23:30 효능,효과/Food Story

빈혈을 앓고있는 여성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핑돌거나 어지러움을 경험해본 사람이 많이 있을겁니다. 잠시 앉거나 누워서 쉬면 좋지만  이동이나 작업중에는 그럴수 없어서 넘어져 다치는 일도 있습니다.


따라서 빈혈은 가볍게 여기지 말고 치료해야 합니다. 빈혈 치료와 예방에 철분이 좋다는것은 상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맹목적으로 철분이 많은 음식만을 계속 먹는다고해서 빈혈개선을 꽤할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철분 이외의 빈혈 예방 효과가있는 영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혈 예방에 비타민C!


비타민C 자체가 빈혈을 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타민C는 빈혈 예방에 필수적인 철분 흡수율을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철분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로인해 적극적으로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이 많은데 아무리 많은 철분을 섭취한다해도 체내 흡수율이 나쁘면 좀처럼 철분의 효과를 실감 할 수 없습니다.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여 철분의 흡수율을 향상시켜 보세요. 그러면 철분 흡수율이 향상되어 효율적으로 빈혈을 예방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에 단백질!


단백질도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단백질은 헤모글로빈의 재료가됩니다. 원래 빈혈은 헤모글로빈 부족에서 오는 증상입니다. 헤모글로빈의 재료는 헴철(Heme Iron)과 단백질입니다.


따라서 빈혈 예방에는 철분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콩이나 육류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붉은살 생선이나 쇠고기, 간은 단백질과 철분이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최적입니다. 빈혈에 시달리시는 분이라면 꼭 드시도록 하세요.






빈혈 예방에 엽산!


빈혈 예방에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철, 비타민,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엽산도 빈혈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엽산은 적혈구를 만드는데 필요합니다. 그 때문에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빈혈 예방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엽산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족한 영양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는 당근, 호박, 시금치 등의 채소를 총칭한 것입니다. 싫어하기도하고 좋아하기도하는 호불호가 갈리는 채소이지만 빈혈 예방을 위해서는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빈혈로 고민하는 분들은 철분뿐만 아니라 단백질, 비타민C, 엽산등도 충분히 섭취하신다면 오랬동안 시달렸던 빈혈로 인한 고생에서 해방 될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