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안좋은 퓨린을 많이 포함한 음식

2015. 6. 15. 02:30 효능,효과/Food Story

"어느날 갑자기 찾아오는 통증" 

"고통이라하기에는 너무 심한 통증" 

"걷기도 못하고 움직일수 없게 되는 자신"


이런 증상을 보이는 공통적인 질병이 있습니다. 그것은 "통풍 발작"입니다. 원래 통풍은 혈액 속의 요산 수치가 증가하면서 발병하는 질병으로 발가락 등의 관절에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번 통풍이 발병한 사람은 재발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음식에 대해서는 일정한 제한이 필요하게 됩니다.

 

 

 


 

 

통풍, 통풍환자의 음식제한

 

통풍이 발병하는 원인은 퓨린의 축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퓨린을 포함한 식품을 다량 섭취하는 것으로 퓨린의 대사에 의해 만들어지는 요산이 많아집니다.


이 요산이 일정 이상의 양을 초과하는 경우 통풍이 발병합니다. 즉, 통풍 환자는 높은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퓨린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 할 필요가있습니다.




 

요산 대사의 사이클

 

정상적인 요산 대사는 퓨린을 요산으로 합성, 체내 분포 그리고 배출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요산은 소변으로 체외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 사이클이 제대로 작동하는 경우는 문제가 없지만 양이 너무 증가하면 이 사이클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개선을 위해서는 이 사이클을 정상적으로 되돌릴 수 있는 식생활이 필요합니다.

 

 

 

 

통풍이되면 조심해야하는 음식 "알코올"

 

알코올은 통풍의 원인인 퓨린을 많이 포함한 식품입니다. 모든 알코올이 퓨린을 많이 포함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주의해야 할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퓨린 함유량이 많은것으로 유명한것이 맥주입니다.


맥주는 퓨린이 많을뿐만 아니라 칼로리도 높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맥주나 청주등의 양조주에 퓨린이많고 위스키나 브랜디등 증류주는 퓨린의 함량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은 몸 속에서 분해되면 젖산을 만듭니다. 젖산은 신장에서 요산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해하는 작용이있어 혈액의 요산 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이되기도합니다. 이 작용은 양조주도 증류주도 마찬가지입니다.


통풍이 발병한 경우 알코올을 마시지 않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스트레스 해소와 사회생활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증류주를 적당량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통풍이되면 조심해야하는 음식 "육류"


육류중에 퓨린을 많이 포함한 것은 내장 고기가 대표적입니다. 닭 간, 돼지 간, 소 간 등은 고퓨린 식품입니다. 반대로 비교적 퓨린이 적은 육류는 본리스햄, 소등심, 돼지등심, 양고기 등입니다.


육류에서 조심해야 할 것은 피를 많이 포함한 내장계의 부위입니다. 곱창등은 특히주의가 필요합니다.




 

통풍이되면 조심해야하는 음식 "생선류"

 


생선에도 퓨린이 존재하고 있으며 특히 가다랑어와 참치의 살코기 부분에 많은 퓨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치, 가다랑어, 정어리, 송어 등이 고퓨린 식품입니다. 생선은 살뿐만 아니라 생선알도 주의가 필요하며 명란젓등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풍이되면 조심해야하는 음식 "채소류"

 


야채에도 퓨린은 존재합니다. 시금치와 버섯에 많이 함유되어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금치 새싹과 브로콜리 새싹, 표고 버섯, 느타리 버섯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표고 버섯은 특히 말린 표고 버섯에 퓨린이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퓨린이 적어 안심하고 먹을 수있는 음식

 


계란과 메추리 알, 우유에는 퓨린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치즈 등의 유제품도 퓨린함량이 낮기때문에 추천 할 수 있습니다. 주식으로 섭취하는 쌀과 밀가루도 저퓨린 식품이며 두부나 된장, 간장에도 적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전통 한식은 퓨린이 낮은 음식이 대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