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가바(GABA) 효능, 효과

2017. 4. 27. 17:38 효능,효과/성분

몇년 전 김희애가 가바(GABA)백미라는 쌀을 광고하는것을 보신적이 있나요?

광고를 보면 조금은 낯선 영양성분인데 몸에는 무척 좋을것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실제로 가바에는 건강에 좋은 영양학적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가바는 감마 아미노 낙산(Gamma Amino Butyric Acid)의 약칭으로 식물과 동물, 인체에에 널리 존재하는 천연 아미노산의 하나입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가바(GABA)는 주로 뇌와 척수에서 "억제성 신경 전달 물질"로 작용합니다.

흥분을 진정하거나 편안함을 만들어내는 역할을하는것이죠. 이외에도 다양한 작용이 있는 성분입니다.


이번에는 낯선 영양소인 가바(GABA)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바(GABA) 효능, 효과


진정(릴렉스) 효과

앞서 이야기한대로 가바는 억제성 신경 전달물질로 작용하기 때문에 흥분을 가라앉히는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편안한 상태는 건강도 좋게 하지만 흥분되있는 상태, 마음이 불편한 상태로 계속 지내다보면 체내의 자율신경 밸런스가 무너지게 됩니다. 위궤양이나 고혈압등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가바의 진정효과가 발병을 막아 건강으로 이어지게 될것입니다.




수면 효과

불면증은 좀처럼 잠을 이룰수 없거나 자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것입니다. 가바(GABA)에는 숙면 효과가 있습니다.

강한 스트레스를 느끼고 흥분상태가되면 잠을 이루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바의 진정효과로 편안하게 잠들수 있게 해줍니다.




혈압을 낮추는 효과

동맥경화나 심장질환, 뇌졸중을 일으키는 원인 중 큰것이 혈압입니다.

유전적인 영향, 식생활이 고혈압과 관계가 있지만 스트레스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가바를 섭취해 스트레스를 가라앉히고 고혈압도 예방해보는게 어떨까요.



인지증(치매) 예방

가바(GABA)는 뇌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하여 뇌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에 의해 뇌의 가바가 줄어 드는데  특히 "해마"라는 부분의 감소량이 많아집니다. 이 해마는 인간의 기억에 관여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평소에 가바를 섭취하면 노화되면서 오는 심한 건망증이나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바(GABA)가 많은 음식

◎ 발아 현미

◎ 간장

◎ 된장

◎ 김치

◎ 가지

◎ 호박











가바(GABA) 부작용

가바(GABA)는 섭취제한선이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적정 섭취량인 하루 30mg을 넘어서도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다만 주의 할 점은 일시적으로 대량섭취하는것인데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량을 꾸준하게 섭취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수유중이거나 임신중인 경우 인위적으로 영양제로 가바(GABA)를 섭취하는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