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A DHA 효능, 효과, 필수지방산, 부작용

2017. 4. 23. 02:33 효능,효과/성분

"DHA" · "EPA"를 들어보신적이 있나요? DHA는 참치에 많이 들어있다고 들어본거 같은데 어쩌면 EPA는 조금 낯설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DHA와 EPA는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빠뜨릴 수 없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지방산은 "유지"를 구성하는 요소의 하나인데 油脂(유지)라는 한자의 느낌은 왠지 살이찌는 비만과 관련이 있어보이지만 꼭 그런건것은 아닙니다.

유지 중 지방산은 몸 속에서 컨디션을 컨트롤하는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균형있게 섭취 할 필요가있는 성분입니다.


지방산은 그 조성에 따라서 [포화 지방산][불포화 지방산]으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불포화 지방산은 또 다시 [일가 불포화 지방산][고도 불포화 지방산]으로 분류됩니다.







 

고도 불포화 지방산

고도 불포화 지방산은 두가지 계통이 있는데 각각 n-3계, n-6계로 분류됩니다.

EPA와 DHA는 그중 n-3계 고도 불포화 지방산의 하나인데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성분입니다.


EPA와 DHA가 가지는 불포화 지방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화 지방산에 비해 융점이 낮다

● 상온에서도 잘 굳지 않는다


인간은 고도 불포화 지방산을 체내에서 합성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고도 불포화 지방산을 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지방산을 필수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EPA와 DHA는 보통 묶어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효능과 효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따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EPA 효능, 효과

EPA는 에이코사(Eicosa) 페타엔(Pentaenoic) 산(Acid)의 약칭으로 정어리, 고등어, 전갱이등의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n-3계 지방산의 하나입니다.


이 EPA는 1960년대에 덴마크 다이아베르그 박사팀이 그린란드의 이누이트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역학 조사로 발견되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아토피성 피부염 완화

EPA에는 염증 물질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염증을 억제하는 비오틴 작용을 증가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 미용

건성피부와 민감성피부를 방지하고 피부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성인병 예방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액의 흐름을 정상으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중성 지방을 낮추는 기능도있어 뇌졸중이나 동맥경화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생리통 완화

자궁을 수축하고 생리혈을 배출하기 위해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생리통과 관련이 있는데 EPA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인 GLP-1이 대량분비되는것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DHA 효능, 효과

도코사(Docosa) 헥사엔(Hexaenoic) 산(Acid) 약칭으로 EPA와 같이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n-3계 지방산입니다.



두뇌 발달 촉진

DHA는 뇌의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어린이들이 특별히 섭취해야합니다.

성장기에 제대로 DHA를 섭취하면 두뇌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성인병 예방

DHA도 EPA와 같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고 중성지방을 낮춰 뇌졸중이나 동맥경화등의 성인병예방에 도움이됩니다.




시력 향상

눈 속에는 뇌 이상으로 높은 농도의 DHA가 존재하는데 눈의 망막과 시신경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DHA를 섭취하면 눈의 망막 및 시신경을 보호하고 시각 정보를 확실하게 뇌에 전달하게 해줍니다.








DHA · EPA가 많은 음식, 식품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데 고등어, 정어리, 방어, 꽁치등의 생선과 연어알, 아귀간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DHA · EPA 부작용

생선에서 DHA를 섭취 할 경우 임산부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DHA를 많이 함유한 대형 물고기는 수은이 함유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수은이 많은 생선을 과잉섭취하면 태아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