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E 효능, 효과, 비타민E가 많은 음식, 식품

2017. 5. 17. 02:37 효능,효과/성분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 그 중에서도 비타민A·C·E(에이스)는 현대인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그런데 비타민E는 왠지 낯선 느낌이 있습니다. 비타민E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도 많을것입니다.

이번에는 비타민E가 낯선 분들에게 비타민E의 기초지식과 효능, 효과에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타민E란?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의 일종입니다. 체내의 근육, 심근, 골수, 간, 자궁, 지방조직등 다양한 부위의 생체막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 생체막을 구성하는 인지질을 산화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하고 있습니다.


비타민E를 많이 포함한 식품으로는 해바라기유, 아몬드등의 견과류에 많으며 연어알과 명란젓등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단독으로도 작용하지만 비타민A와 비타민C, β-카로틴등 다른 항산화 성분과 함께 섭취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또 비타민E는 산화하기 쉬운 영양소이기 때문에 빛이나 공기의 접촉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E 효능, 효과


노화 방지, 안티 에이징(활성산소 제거)

비타민E는 세포의 노화를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고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산화를 방지합니다.

노화의 원인 중 하나는 활성산소에 의한 몸의 산화이므로, 비타민E를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노화 방지와 세포를 젊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증, 어깨 결림, 요통, 두통 해소(혈액순환 향상)

비타민E는 말초혈관을 넓혀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되면 냉증, 어깨 결림, 요통, 긴장성 두통(혈액 순환이 원인인 두통)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고혈압의 예방

비타민E는 혈액의 LDL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중 LDL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액을 끈적이지 않게 하여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고혈압등을 예방합니다.




갱년기 장애, 자율 신경 실조증 예방

비타민E는 원래 불임을 방지 영양소로 밀 배아 기름에서 추출되어 발견되었습니다.

비타민E는 성 호르몬의 생성에 관여하면서 호르몬 밸런스 정돈, 생식 기능의 유지, 생리 불순 개선, 정자 수의 증가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호르몬 밸러스가 깨지면서 발생하는 갱년기 장애나 자율 신경 실조증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E가 많은 음식, 식품

비타민E는 유지류, 종실류(견과류)의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밖에도 생선, 채소에도 비타민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지류

- 해바라기유, 면실유, 홍화씨유, 올리브유



견과류

- 아몬드, 헤이즐넛, 땅콩



어류

- 연어(연어 알), 명란, 장어, 꼴뚜기, 가자미, 방어



채소류

- 호박, 고추, 피망, 무, 부추, 시금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