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영양소라고 불리는 식이섬유 효능, 효과,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2017. 5. 23. 02:33 효능,효과/성분

광고의 효과인지 몰라도 왠지 몸에 좋다는 이미지가 있는 식이섬유. 최근에는 6대영양소로 불릴만큼 다양한 효과가 입증되어 음료나 건강식품으로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몸에 좋다고 많이 거론되는 식이섬유의 효능, 효과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식이섬유의 기능, 효능, 효과

 

장내 환경 개선(변비예방, 개선)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효과일 것입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움직임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활발하게합니다. 장내에 발생한 유해 물질의 배설을 촉진하여 변비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 고지혈증 예방(콜레스테롤의 흡수 억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장에서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을 흡착하고,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에 의해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및 당뇨병이나 고지혈증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혈당의 급격한 상승 억제

식이섬유는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전분의 소화 흡수 속도를 늦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 결과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식이섬유는 섭취시 소화기관에서 팽창하여 소량의 식사로도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 과식에 의한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사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식이섬유는 곡물, 콩, 야채, 해초, 버섯등의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곡류

곡류중에서도 호밀, 보리, 메밀, 현미



콩류

강낭콩, 팥, 병아리콩, 비지, 누에콩, 그린피스, 완두콩, 대두, 낫토



채소류

머위, 우엉, 마늘, 신선초, 양배추, 박고지 , 고비, 갓, 고추, 브로콜리, 유채, 호박, 죽순



해조류

한천, 톳, 파래, 김, 다시마, 미역



버섯류

목이버섯, 표고버섯, 팽이버섯, 새송이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