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운동하면 얻을 수 있는 운동의 효과 7가지

2018. 1. 22. 23:30 질병,건강/건강칼럼

하루하루 건강한 나날을 보내기 위해서 중요한것중 하나가 운동입니다.

운동의 필요성은 모두가 느끼고있지만 생각만큼 몸이 따라주지 않곤합니다. 매일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매일 매일 하는 운동이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운동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알게되면 운동의 목적이 명확해져 더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기 수월해집니다.






 


 

운동의 효과 7가지

 

살찌지 않고 피곤해지지 않는 몸

운동을하면 살이 찌지않고 피곤해지지 않는 몸이 됩니다.

운동으로 다이어트를하는 사람 대부분은 이 효과를 기대하는것입니다.

운동을하면 근력과 심폐 기능이 향상됩니다. 몸의 근력이 높아지면서 지방이 쉽게 연소되어 살이찌지 않는 체질이 되는것입니다. 


또 근육량이 늘면서 심폐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잘 피곤해지지 않는 몸이 되기도합니다.




몸이 단단해지고 균형잡힌 몸매가 되는 효과

이것은 운동을 중장기적으로 계속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입니다.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이 붙으면 몸은 단단해집니다. 탄력있고 단단한 몸은 멋있고 외형적으로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든 근육 트레이닝(헬스)이 효과적입니다.

하체, 상체, 몸통등 전신의 근육을 골고루 단련해야 탄탄한 몸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이 단단해지면 자세도 바르게 되고 아름답고 멋진 몸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뇌를 활성화하는 효과

운동은 뇌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뇌과학에 따르면 운동을하고 근육을 움직이는 것으로 뇌의 신경 성장 인자가 35%나 늘어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걷기나 조깅등의 유산소 운동은 뇌의 전두엽 피질과 해마를 자극합니다.

전두엽은 사고력과 판단력, 해마는 기억력을 담당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운동을하면 일이나 공부를 할때 능률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안티에이징, 피부 미용

운동은 노화 방지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우리의 몸은 운동을하면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도록되어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은 회춘에 큰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성장 호르몬은 피부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작용이있어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주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피부는 몸의 내부에서 형성됩니다. 비싼 화장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정기적으로 운동을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효과

운동이 가져 오는 효과는 몸 뿐만이 아닙니다. 정신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운동을하여 기분 좋은 땀을 흘리면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산책이나 조깅등 유산소 운동을하면 그 상쾌함을 자주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운동 습관이 몸에 배어 있는 사람은 운동 습관이없는 사람에 비해 우울증에 잘 걸리지 않고 스트레스도 덜 받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 힘든 운동을 해냄으로써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고 자존감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혈압과 비만, 당뇨병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

운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혈압과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지방간등의 성인병의 주요 요인중 하나가 운동부족입니다.

정기적으로 운동을함으로써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서 혈관의 막힘을 방지하여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운동으로 몸전체의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몸의 냉증과 부종을 해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어깨 결림, 요통, 관절통을 완화, 예방하는 효과

어깨 결림이나 요통, 관절통의 원인의 대부분이 근력과 유연성의 저하입니다.

복근과 허리, 몸통, 하체 근육을 단련하여 어깨 결림이나 요통, 관절통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레칭을 규칙적으로 함으로써 몸의 유연성이 높아져 몸의 각종 근육통의 완화와 부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