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살인자 고혈압 증상, 원인, 대처법

2017. 5. 13. 23:03 질병,건강/건강칼럼

전세계 인구 7명중 1명인 10억여명이 고혈압환자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성인 인구의 15%가량이 고혈압환자인데 고령으로 갈 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으로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또한고혈압을 방치하면 동맥경화나 심근경색등의 무서운 질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국민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고혈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증상 - 특별한 증상없는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

고혈압은 특별히 눈에 띄는 증상이 없습니다.

이것이 고혈압이 무서운 것입니다. 수년에서 수십년동안 자각 증상없이 몸을 망가트는것이죠


물론 두통과 현기증, 어깨결림, 이명, 두근거림, 호흡 곤란, 부종, 야뇨증, 발 저림등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고혈압 특유의 증상은 아닙니다.

즉, 다른 질병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운 증상들입니다.


​자각 증상이없는 만큼 고혈압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증상이 진행합니다. 그래서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것이죠.









고혈압 원인과 대책

 

[원인①] 식생활의 혼란, 염분의 과다 섭취

​고혈압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잘못된 식생활입니다.

특히 과자나 인스턴트 식품의 과식, 육류 중심의 식단등 잘못된 식생활을 계속하면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또 염분 과다섭취도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염분을 과다 섭취하면 우리 몸은 혈관내의 수분 함량을 높이기 위해 혈액량을 증가시킵니다. 혈액양이 증가하면 심박수가 높아지고 혈압이 올라갑니다.


​ 

[대책①] 염분을 멀리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고혈압의 대책으로는 균형 잡힌 식사입니다.

염분이 강한 음식을 멀리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적극적으로 많이 섭취하세요.

또 염분을 배설하는 효과가있는 칼륨,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있는 DHA,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있는 타우린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세요.






[원인②] 운동부족, 흡연, 음주, 스트레스, 수면부족등

고혈압의 원인 두 번째는 운동부족, 흡연, 음주, 스트레스, 수면부족등입니다.

한마디로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입니다.


​​

[대책②]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대책으로는 운동을하고 음주, 흡연을 자제하고 스트레스없이 숙면을 취하는것입니다.

충분한 운동을 하면 자동으로 숙명을 취할수 있을겁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도록하세요.









[원인③] 유전적 요인, 노화

고혈압의 세 번째 원인은 유전과 노화입니다.

유전적인 원인으로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을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하는데 명백한 이상없이 혈압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노화도 고혈압의 원인이됩니다.


[대책③​]

유전, 노화 모두 방지 할 수없는 요인이지만,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 수면등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완화 할 수는 있습니다.





[원인 ④] 비만

고혈압의 원인 넷째는 비만입니다.

체지방이 많아 비만한 사람은 정상인 사람에 비해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1.5배 이상입니다.


[대책 ④]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의 습관화

비만 대책으로는 규칙적인 식사와 적당한 운동의 습관화입니다.

비만인 사람은 대개가 식생활이 잘못되어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기보다는 일단 올바른 식생활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과자등 불필요한 간식은 멀리하고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등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하세요.

또 식이섬유도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적당한 운동도 습관화합니다. 걷기나 가벼운 조깅등 가능한 범위에서 꾸준히 하도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