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 효과 4가지

2017. 12. 19. 23:30 질병,건강/건강칼럼

많은 사람들이 언제까지나 젊고 건강하고 날씬한 몸을 유지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런분들에게 추천 할만한것이 스트레칭입니다. 너무 늦은거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스트레칭에는 탁월한 효과가 여러가지 있습니다. 


다만 스트레칭은 하루 이틀 하는것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매일매일 습관처럼 함으로써 심신에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스트레칭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칭 효과

 

근육과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히는 효과 - [ 부상 예방 ]

스트레칭에는 근육과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누구나 알고있는 스트레칭의 효과일 것입니다.

스트레칭을 매일 함으로써 근육과 관절의 가동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그로인해서 부상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효과

스트레칭은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칭을하면 근육의 펌프 효과로 전신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킵니다.


혈액 순환이 좋아짐으로써 냉증이나 어깨 결림, 부종, 요통등 혈액순환 불량으로 인한 각종 질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신진 대사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굳어진 근육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

스트레칭은 굳어진 근육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칭으로 딱딱한 근육이 부드러워지면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신진 대사도 향상되어 마른 몸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뻣뻣하면 체내에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양이 떨어지기 때문에 살이 잘 빠지지 않게 됩니다.


운동 부족, 특히 사무직등 장시간 움직이지 않는 일을하고있는 사람은 근육이 뻣뻣해지면서 그 주위에 지방이 붙기 쉬워집니다. 또 부종의 원인이되기도합니다.








진정 효과

스트레칭은 진정 효과도 있습니다.

편안학 스트레칭을 즐기면 전두엽에서 알파파가 증가합니다.

또 스트레칭은 심박수를 감소시키고 부교감신경을 우위로 만드는 작용이 있습니다.

스트레칭만으로도 효과가 있지만 잔잔한 음악과 함께 하면 진정 효과는 배가 됩니다.


목욕 후 취침전에 편안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숙면 효과

스트레칭은 쉽게 잠들고 숙면을 취할수 있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스트레칭은 부교감신경을 우위로 만드는 작용이 있습니다.

원래 인간은 잠 잘 때 부교감신경이 우위가되는데 취침전에 스트레칭을 하는것으로 자연스럽게 수면에 들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