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 효능, 효과, 미역 영양소, 칼로리

2017. 12. 17. 22:00 효능,효과/식품

우리가 매년 생일이면 챙겨먹는 미역. 미역국 말고도 다양한 요리로 이용가능한 친숙한 식재료 입니다. 미역에는 식이섬유와 미네랄등 풍부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는데 그밖에도 많은 영양소가 있어 건강 뿐만아니라 미용에도 좋은 해초입니다.

이번에는 미역에 들어있는 영양소와 그에따른 다양한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역 칼로리(100g당) : 16kcal

 

 





미역 효능, 효과, 영양소

 

면역력 향상, 암 예방 - [ 후코이단 ]

후코이단은 해초가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보유하고있는 끈적 끈적한 성분으로 미역귀, 다시마등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후코이단의 NK세포 활성화 작용은 면역력을 높이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밖에 효과로는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위벽에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위염, 십이지장 궤양, 위암등의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코이단에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좋아하는 위 점막의 점성 물질과 같은 것을 가지고있는데 후코이단이 위속에 들어가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후코이단에 흡작되어 체외로 배출됩니다.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신진대사 촉진 - [ 요오드 ]

일반적으로 해조류에는 다른 식품과 비교해서 풍부하게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요오드는 미네랄로 분류되는 영양의 하나로 갑상선 호르몬의 성분이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자율 신경의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 가 있습니다.

3대 영양소의 신진 대사를 높여 비만을 방지하고 피부와 머리카락 등을 아름답게 유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압, 혈당 상승 억제 - [ 수용성 식이섬유 ]

미역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과 후코이단이 풍부 합니다.

식이섬유는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로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가 더 부족하기 쉬운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긴산은 체내에 있는 여분의 나트륨과 결합하여 배출되기 때문에 혈압 상승을 방지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그 밖에도 콜레스테롤과 당분의 흡수도 억제하여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고지혈증이나 동맥 경화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알긴산과 후코이단등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젤 상태로 존재하면서 신체에 유해한 물질을 흡수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장내의 유산균을 늘려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몸의 건강, 피부 미용 - [ 미네랄 ]

미역에는 미네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미네랄은 몸의 건강과 피부 미용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그 중에서도 칼륨이 많은데 칼륨은 세포 내의 수분 함량과 삼투압을 조절하는 효과,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미역은 고혈압의 예방과 부종의 해소에도 효과적 입니다.


또 다른 미네랄인 마그네슘은 뼈를 형성하고, 300종류의 효소들의 활동을 돕는 효과(조효소)가 있습니다.


그밖에도 미각의 유지에 효과가있는 아연 ,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 칼슘등의 영양소도 들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