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 효능, 효과 4가지, 참치 영양소, 칼로리

2017. 10. 20. 18:30 효능,효과/식품

참치는 오래전부터 통조림으로 많이 익숙한 생선인데요 최근에는 참치회의 대중화로 통조림이 아닌 회로 즐기는 경우가많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대형마트에서도 참치회를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참치는 그 크기만큼이나 맛도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참치의 영양소와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치 효능, 효과, 영양소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 [  DHA, EPA ]

참치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라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DHA와 EPA는 참치 뱃살 부분에 특히 많이 들어있는데 혈관의 유연성을 높이고 혈전을 녹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혈관을 튼튼하게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하는 작용이 있는것입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고혈압의 예방에 효과적 입니다.


또 DHA는 뇌의 활성화에도 효과가있기 때문에 기억력과 학습 능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으며, 치매 예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DHA와 EPA는 참치의 눈에도 많이 들어 있으므로 겉보기에는 좋지 않겠지만 참치 눈 주위를 먹는것이 좋습니다.







근육, 피부, 머리카락을 정상적으로 유지 - [ 단백질 ]

참치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은 부위는 참치의 살코기 부분입니다.

놀랍게도 참치 살코기에는 소고기나 돼지고기 보다 단백질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치 살코기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체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근육과 장기, 피부, 머리카락등의 재료가되고 이것들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노화방지, 항암효과) - [ 셀레늄 ]

참치에는 셀레늄이라는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셀레늄도 참치 살코기 부분에 많이 들어있는데 미네랄로 분류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과 결합하여 흡수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이있어 노화 방지, 면역력 향상, 항암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은 셀렌이라고도 불리며 미량이라도 몸에 필요한 영양입니다. 셀레늄은 수은이나 카드뮴등의 유해 금속과 결합되어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있습니다.




간기능개선, 혈압 강하 - [ 타우린 ]

참치에는 타우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자양강장제인 바카X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이죠.

타우린은 참치의 붉은 부위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붉은살은 물고기의 근육 중 적색 근섬유라는 세포가 많이 모인 부위로 붉은색을 나타내면서 영양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부위입니다.


타우린은 간기능을 높이는 효과 외에도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및 관리에도 좋은 성분입니다.

참치의 붉은살 이외에도 굴이나 오징어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참치를 섭취하기 어려울때는 이들 음식을 먹으면 타우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참치 칼로리


참치 칼로리(100g당) : 108kcal(생)


참치의 칼로리는 전체 식품으로 놓고 보면 낮은 칼로리지만 어패류 기준으로 보면 표준적인 칼로리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참치의 일반적인 부위의 칼로리이고 기름진 부위는 300kcal가 넣는 고칼로리입니다. 기름진 부위는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칼로리 섭취량이 급격히 늘어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