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망 효능, 효과, 영양소, 피망 칼로리

2017. 8. 28. 21:00 효능,효과/식품

윤기가 흐르는 선명한 녹색의 피망. 파프리카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있지만 독특한 냄새와 맛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지는 않는것같습니다. 특히 파프리카는 생식을 하지만 피망은 주로 볶음 요리에 이용되는 편이죠.

먹기 풀편한 피망이지만 생각보다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입니다. 이번에는 피망에 어떤 영양과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망 칼로리(100g당) : 22Kcal(생), 30Kcal(붉은 피망)









 

 


피망 효능, 효과, 영양소

 

항산화 작용, 발암 예방 효과 - [ 엽록소(클로로필) ]

피망의 녹색 색소에는 엽록소(클로로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록소는 식물이나 해조류등에 들어있는 녹색 색소로 항산화 작용이 있고 면역력을 높이거나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엽록소는 혈관내에 중성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불순물을 배출하는 해독 효과도 있습니다.


이런 엽록소는 피망외에도 시금치, 클로렐라, 녹차, 해조류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혈액을 부드럽게하는 효과, 혈전이나 심근 경색의 예방 - [ 피라진 ]

피망에는 피라진(pyrazine)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피라진은 피망의 향기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끈적해진 혈액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있어 혈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혈전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의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피라진은 특히, 피망의 씨앗 부분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보통 피망의 속을 긁어내어 씨를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피망의 씨에는 피라진 외에도 카륨등 여러가지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피부미용 효과, 노화 방지 - [ 비타민C ]

피망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그 양은 레몬 1개에 맞먹는 양입니다.

비타민C는 피부미용 효과가 있고 콜라겐의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또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름에 자외선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이있어 활성 산소의 발생을 억제하고, 동맥경화, 피부와 혈관의 노화를 방지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와 점막 강화, 면역력 향상 - [ β- 카로틴 ]

피망에는 β-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β-카로틴은 강한 항산화 작용이있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노화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β-카로틴은 필요에 따라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비타민 A는 눈의 건강을 보호하고 피부와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