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다랑어 효능, 효과, 영양소, 칼로리

2017. 9. 21. 15:00 효능,효과/식품

가다랑어라면 조금은 낯선 생선인데요. 참치캔의 대부분이 다랑어로 우리가 즐겨먹는 생선입니다. 참치회를 먹을때에도 참다랑어는 값이 비싸기 때문에 주로 가다랑어가 나옵니다.

일본 요리에 자주 쓰이는 가쓰오부시도 가다랑어를 말려서 만드는것입니다. 가쓰오부시의 "가쓰오"가 가다랑어라는 뜻이죠.

이번에는 이름은 낯설지만 의외로 자주 먹고있는 가다랑어의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다랑어 칼로리(100g당) : 114kcal






 

가다랑어 효능, 효과, 영양소

 

항스트레스 효과 - [ 판토텐산 ]

가다랑어에는 판토텐산이라는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판토텐산은 특히 가다랑어의 검붉은 살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판토텐산은 스트레스를 느낄때  항스트레스 작용을 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만듭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은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스트레스에 저항하고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판토텐산은 열에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다랑어에서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생선회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빈혈예방, 조혈작용 - [ 비타민B12 , 철분 ]

가다랑어에는 어류중에서 최고수준의 비타민B12와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12는 적혈구의 생성을 돕는 기능이있고 신경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철분은 산소를 전신에 운반해주는 혈액의  핵심 성분입니다. 참고로 철분은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비타민B12와 철분은 모두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회복 - [ 비타민, 타우린 ]

가다랑어에는 비타민B군과 타우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가다랑어에 들어있는 비타민B군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B군 중에서도 나이아신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나이아신은 3대 영양소의 대사를 촉진하고 숙취 예방, 피부와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뼈를 강하게하는 비타민D, 항산화작용이 있는 비타민A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타우린은 간기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이있어 피로 회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