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유 효능, 효과, 영양소, 이소플라본 과잉 섭취, 부작용

2017. 9. 27. 02:30 효능,효과/식품

미용이나 다이어트식의 단골 식품인 두유. 콩을 불려 갈아서 끓여 거른것이 두유입니다.

두유가 건강과 미용에 좋다는것은 알고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는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그런 두유의 구체적인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여성이나 중년인 분들에게 많이 도움이 됩니다.







 

 

두유 효능, 효과, 영양소

 

피부와 머리카락, 근육 등을 건강하게 유지 - [ 단백질 ]

두유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근육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두유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지방이 거의 들어있지 않아 지방이 없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단백질은 몸의 주성분이되는 영양소로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근육등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여성의 폐경과 골다공증의 예방 - [ 이소 플라본 ]

두유의 원료인 콩에는 이소 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소 플라본은 플라보노이드로 분류되는 영양 성분의 일종으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두유에 포함된 이소 플라본을 섭취하면 에스트로겐으로 인한 폐경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콜레스테롤과 혈압 강하, 면역력 증가 - [사포닌]

두유의 원료인 콩에는 사포닌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식물의 잎이나 뿌리등에 들어있는 쓴맛을 나타내는 영양성분입니다.

두유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다양한 영양 효과가 있는데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혈압을 낮추는 효과(고혈압 예방), 면역력 을 높이는 효과,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 등이 있습니다.




기억력 향상, 치매를 예방 - [ 레시틴 ]

두유의 원료인 콩에는 레시틴이라는 영양 성분도 들어있습니다.

두유에 들어있는 레시틴은 인지질의 일종으로 인산과 지질이 결합된 영양 성분입니다.

레시틴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과,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 세포의 노화 방지, 간 기능을 돕는 효과등이 있습니다.









두유는 콩보다 소화가 잘 됨

두유의 영양과 효과는 모든 원재료인 콩으로부터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콩과 두유는 영양면에서는 그다지 차이가 ​​없지만 두유는 콩보다 소화가 잘됩니다.

또 두유가 섭취하고 어디서든 구입할 수가 있어서 좋습니다. 다만 될 수있으면 당분이 들어가지 않고 첨가물이 많이 들어있지 않은 순수한 두유를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소플라본 과잉 섭취, 부작용

이소 플라본의 과잉 섭취가 계속되면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것처럼 이소 플라본은 체내에서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잉 섭취하여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져 버리면 피부트러블이나 생리불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악화되면 자궁 내막증등 부인과 계통의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