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차 효능, 효과, 보리차 영양소, 칼로리

2017. 9. 29. 02:30 효능,효과/식품

생수와 정수기가 보급되기전에 가정에서는 대부분 보리차를 끓여 마시곤 했습니다. 어린시절 마시던 보리차가 생각나는 분들도 많을겁니다.

요즘은 보리차음료가 나올정도로 가정에서 자주 마시지 않는 음료가 되었습니다.

보리차는 보리를 볶아서 끓인 물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차라기보다는 추출액이죠.

이번에는 보리차의 효능, 효과, 영양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리차 칼로리(100g당) : 1kcal





보리차 효능, 효과, 영양소

 

혈액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 - [ 알킬피라진 ]

보리차에는 혈전을 방지하고 혈액을 맑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효능은 알킬피라진(Alkylpyrazine)이라는 성분때문입니다.

알킬피라진은 보리차에서 나는 향기 성분입니다. 보리차의 그 특유의 향기는 이 알킬피라진으로 인한 향기였습니다.

알킬피라진은 혈액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혈전을 예방하기 때문에 심근경색이나 뇌경색등의 혈관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알킬피라진은 보리차를 볶을때 생성되는 성분인데 커피콩을 볶을때도 역시 생성됩니다.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 - [ GABA ]

보리차에는 GABA(γ-아미노뷰티르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GABA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중추 신경에서 작용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GABA에는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가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 해소, 혈압을 낮추고 PMS(생리전증후군)에도 도움이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혈압이나 불면증이 있는분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보리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마실 수 있는 음료입니다.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 - [ 파라-쿠마르산(ρ-coumaric acid) ]

보리차의 원료인 보리에는 파라-쿠마르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p-쿠마르산은 항산화 물질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암 물질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p-쿠마르산은 발암 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고, 특히 위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보리외에도 땅콩, 토마토, 당근, 마늘등에도 p-쿠마르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부종 해소 - [ 칼륨 ]

칼륨은 미네랄의 일종입니다. 보리차 주요 미네랄은 칼륨입니다.

칼륨은 나트륨과 상호 연계하여 세포 내외의 수분 함량과 삼투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칼륨은 나트륨(염분)의 배출을 촉진하는 기능이있어 염분의 과다섭취로 인한 고혈압의 예방, 부종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륨은 보리차 외에도 아보카도와 시금치, 청국장, 토란, 콩, 감자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보리차에는 카페인이 없습니다

앞서 잠깐 이야기 했지만 보리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어린아이도 안심하고 마실 수있는 음료입니다. 또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성인도 취침전에 마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마시고있는 음료에는 다음과 같이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주요 음료 100ml당 카페인 함량

- 녹차 ... 20mg

- 홍차 ... 20mg

- 현미 녹차 ... 10mg

- 콜라 ... 50mg

- 커피 ... 90mg


카페인이 없고 영양과 효능도 다양한 보리차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음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