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효능, 효과, 무 영양소, 무 잎(무청)

2017. 9. 16. 02:30 효능,효과/식품

배추와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채소중 하나인 무. 깍두기와 각종 국, 조림등에 이용됩니다. 우리가 주로 먹는것은 무의 뿌리 부분이지만 시래기로 이용되는 무의 잎(무청)에 더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무에 들어 있는 영영과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간과하기 쉬운 무청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무 효능, 효과, 영양소

 

장 기능 활성화, 소화 촉진 - [ 아밀라아제 ]

무에서 우선 주목해야 하는 영양소는 아밀라아제등의 소화 효소입니다.

소화 효소는 음식을 소화 할 때 도움을 줍니다. 그 효소의 일종인 아밀라아제는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장 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밀라아제는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하여 식체나 소화 불량을 해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밀라아제는 열에 약한 소화 효소이므로 가열하지 말고 무침이나 장아찌등 생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 무에는 식이섬유도 들어 있는데 식이섬유도 장의 움직임을 자극하고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전 예방, 해독, 항암 - [ 이소티오시아네이트 ]

무에서 다음으로 주목해야 할 영양성분은 무의 매운맛의 근원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isothiocyanate)"라는 성분입니다.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무와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등 십자화과 채소에 공통으로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무를 먹을때 매운맛이 강할 때가 있는데 이 매운맛의 원인이 이소티오시아네이트입니다.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혈전을 예방하고, 해독작용외에도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현재 가장 주목되는 항암 성분중 하나로 알려져있어 일반이는 물론이고 암환자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성분입니다.









안티에이징, 피부 미용, 면역력 향상 - [ 비타민C ]

무에는 많지는 않지만 비타민C도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몸의 산화와 노화를 예방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면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비타민C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작용을 가진 부신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을 때도 추천 할만한 영양소입니다.

또 피부 미용 및 피부트러블 예방, 면역력 향상, 감기 예방 등의 효능도 기대됩니다.


단 비타민C는 체내에 많이 저장해 둘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400mg정도면 포화 상태가 됩니다.  무와 같은 채소를 자주 섭취함으로써 비타민C를 충분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무 잎(무청) 효능, 효과, 영양소



무는 주로 뿌리를 섭취하는데 잎 부분에 많은 영양소가 있습니다. 분류상 무의 뿌리는 담색 채소, 잎은 녹황색 채소로 분류됩니다.  

무의 잎에는 비타민A , 비타민C , 비타민E등 "비타민ACE"로 불리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건강을 지키고 비타민C는 몸의 산화를 막는 기능이 있고, 비타민E는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철분, 엽산, 칼슘등은 뿌리보다 잎에 더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철분은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엽산은 태아의 선천성 이상을 예방하고, 칼슘은 뼈와 치아를 형성하고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