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효능, 효과, 영양소, 계란 칼로리

2017. 10. 3. 22:30 효능,효과/식품

우리의 식탁에서 가장 인기있고 익숙한 식재료중 하나인 계란(달걀). 계란 프라이, 계란말이, 계란찜등 직접적인 음식과 빵이나 과자등의 부재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알게 모르게 하루에 1개정도의 계란을 먹고있을겁니다.

이번에는 그런 익숙한 식품인 계란의 영양소와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 효능, 효과, 영양소

 

영양 균형을 가진 완전 식품인 계란(달걀)

계란은 이상적인 영양 균형을 갖춘 우수한 식품입니다.

계란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나트륨, 칼륨, 인, 철분, 아연, 비타민A , 비타민B군, 엽산이 균형있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와 식이섬유를 제외한 모든 영양소를 담고 있기 때문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 식품이라고도 불립니다.

평소 무심코 먹는 계란이지만, 사실 엄청난 영양을 가진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억제, 기억력 향상 - [ 레시틴 ]

달걀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레시틴은 달걀 노른자에 들어있는 지방산의 일종으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와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레시틴은 동맥경화와 간경화,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됩니다.






근육과 피부, 머리카락을 정상적으로 유지 - [ 양질의 단백질 ]

계란에는 필수 아미노산을 균형있게 함유한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과 장기, 피부, 머리카락, 손톱등을 만드는 주성분으로 이것들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단백질은 면역력의 항체 원료가되기 때문에 면역력의 저하를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항균, 면역력 향상 - [ 라이소자임 ]

계란 흰자에는 라이소자임(lysosome)이라는 효소가 들어있습니다.

라이소자임은 효소의 일종으로,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물과 콧물, 모유등에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라이소자임은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계란 칼로리

계란의 칼로리(100g 당)는 151kcal입니다. 계란 1개의 무개는 보통 60g내외 이기 때문에 계란 1개의 칼로리는 약 91kcal정도가 됩니다. 이중 노른자가대략 77.4kcal, 희자는 19kcal정도가됩니다. 계란 노른자는 희자에 비해 8배 이상 열량이 높습니다.
그리고 날달걀과 삶은 달걀의 칼로리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또, 계란의 크기가 크고 작아도 노른자의 크기는 거의 변함이 없고 흰자의 양이 달라집니다.


계란은 열량이 낮은 식품이지만 3대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등이 균형있게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콜레스테롤을 걱정하는 사람도 있지만 계란으로 섭취한 콜레스테롤은 1/3 ~ 1/7 정도만이 체내에 흡수됩니다.
계란 1~2개로 섭취되는 콜레스테롤의 양은 많지 않으므로 신경쓰지 않고 드셔도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