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 효능, 효과 메밀 영양소, 칼로리

2017. 10. 1. 23:30 효능,효과/식품

주로 국수와 묵으로 해먹는 메밀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매우 많이 들어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옛부터 메밀 요리를 많이 해먹었는데 특히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여름철 요리로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메밀이 가지고있는 효능과 효과 그리고 영양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밀 칼로리(100g)당 : 132kcal(삶은 메밀국수), 274kcal(마른 국수), 364kcal(깐 메밀쌀)





 

메밀 효능, 효과 , 영양소

 

동맥 경화 예방, 혈압을 낮추는 효능 - [ 루틴 ]

메밀의 대표 영양소라고하면 루틴을 꼽을 수 있습니다.

루틴은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하고 동맥 경화 예방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루틴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도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을 합성하는 효과 - [ 단백질 ]

식물성 단백질도 들어있습니다. 특히 메밀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균형이 좋고 라이신(리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라이신은 성장 호르몬을 합성하고 신체 조직의 복구와 성장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라이신은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함유되어있는데 식물성 단백질에 라이신이 함유되어 있는것은 드문일입니다.





피로회복, 정신 안정 - [ 비타민B1 ]

비타민B1은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영양소로 피로 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B1은 두뇌와 신경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짜증을 해소하는 등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내환경 개선, 변비해소 - [ 식이섬유 ]

메밀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헤미셀룰로스가 들어 있습니다.

헤미셀룰로스는 장내의 좋은균을 증식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헤미셀룰로스는 주로 우엉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영양소입니다.








메밀 삶은 물도 섭취

메밀국수를 삶을때 삶은 물에는 수용성 영양분이 녹아 있습니다.

특히 루틴은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삶게되면 영양 성분이 물에 녹아나오게 됩니다. 메밀에있는 루틴등의 영양소를 손실없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삶은 물을 마시도록 하세요.


메밀국수, 막국수 가게에서는 면수를 제공하는곳이 많습니다. 음식이 나오기전에 영양가 높은 면수를 드시는것을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