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효능, 효과, 콩나물 영양소, 칼로리

2017. 12. 6. 01:30 효능,효과/식품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이 매력적인 콩나물은 볶음, 무침, 국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됩니다.

또한 싼 가격도 콩나물의 매력입니다. 이렇게 흔하고 싼 콩나물에 얼마나 영양이 있을까 의문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콩나물에 들어있는 영양과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나물 칼로리(100g당) : 37kcal

 

 






콩나물 효능, 효과, 영양소

 

피로 회복, 피부의 수분 유지 - [ 아스파르트산(아스파라긴산) ]

콩나물에는 흔히 아스파라긴산이라고 불리는 아스파라트산이 들어있습니다.

아스파라트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콩, 콩나물, 사탕 수수, 아스파라거스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은 원래 아스파라거스에서 발견되어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은 단백질의 합성에 관여하고, 칼륨과 칼슘등의 미네랄과 결합하여 이들 영양소를 전신으로 운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아스파르트산은 피로 회복, 암모니아를 소변으로 합성하는 작용,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장 기능 정돈 - [ 아밀라아제 ]

콩나물에는 아밀라아제라는 소화효소도 들어있습니다. 이는 콩이 발아하는 과정에서 증가 영양 성분입니다. 콩나물은 이렇게 한 콩에서 콩나물이 되면서 영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아밀라아제는 소화 효소의 일종으로 음식의 소화를 돕고, 장 기능 정돈 효과, 식체나 속쓰림 방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노화방지, 스트레스 저항 - [ 비타민C ]

콩나물에서 주목해야하는 영양소 중 하나가 비타민C입니다.

콩나물은 콩을 물에 불려 빛을 차단하여 발아시킨 것인데 콩을 발아시키는 과정에서 비타민C의 함유량이 증가합니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노화 방지 및 암 예방, 스트레스에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또 피부 미용 효과 및 피부질환  방지, 면역력 향상과 감기 예방등의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내 환경 개선 - [ 식이섬유 ]

콩나물에는 식이섬유도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제 6의 영양소라고도 불릴정도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콩나물에는 풍부한 량은 아니지만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특히 불용성 식이섬유의 함량이 많은것이 특징입니다.

식이섬유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가 있는데 불용성 식이섬유는 위와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팽창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와 배변을 촉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 상승을 막는 효과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근육, 모발을 건강하게 - [ 단백질 ]

흔히 콩나물 대가리라고 부르는 콩나물의 콩 부분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채소에서 단백질을 섭취하는것은 흔한일이 아닙니다.


단백질은 근육과 피부, 손톱, 머리카락등을 만들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주성분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또 면역력의 근원이되고, 항체의 원료가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단백질은 생물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효소의 원료도 되기 때문에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