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과일이라 불리는 자두 효능, 효과, 영양소

2017. 7. 12. 02:32 효능,효과/식품

자두는 "기적의 과일"로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빈혈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과일이지만 그 밖에도 여성의 미용과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등의 영양소가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철 자두를 먹을 수 있는 시기는 짧지만 그 한철이라도 충분히 자두를 먹어준다면 풍부한 자두의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자두의 영양과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두 칼로리(100g당) : 49kcal







 

 

자두 효능, 효과, 영양소

 

눈 건강 유지, 성인병 예방 - [ β-카로틴 ]

자두의 β-카로틴 함유량은 과일 평균치의 2.6배나 높습니다. 

β-카로틴의 일부는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어 시력 저하를 막는 효과와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것은 비타민A가 눈의 망막에있는 로돕신의 주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또 β- 카로틴은 강한 항산화 작용이있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노화와 동맥경화등을 일으키는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방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 [ 철분, 엽산 ]

자두에는 빈혈 예방으로 유명한 철분과 엽산이 들어있습니다.

철분은 혈액의 근원인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의 성분입니다. 구리는 철분의 이용을 촉진하고 엽산은 적혈구를 생성하는 영양소로 빈혈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조혈과 3대 영양소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 필요한 비타민B군인 비타민B1 , 비타민B6 , 니아신등도 함유되어 있어 조혈 작용이 더 높아 집니다.


사실 자두에 들어있는 철분은 다른 과일보다는 조금 떨어집니다. 하지만, 조혈작용을 하는 엽산과 구리, 비타민B군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 효과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비해소, 대장암 예방 - [ 식이섬유, 펙틴 ]

자두의 식이섬유중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비교적 많이 들어있습니다.

자두의 식이섬유 총량은 과일류에서는 중간에 위치하고 있지만, 수용성 식이섬유은 과일 평균치의 2배정도로 비교적 많이 들어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대변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과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하는등의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 변비해소에 효과적인 펙틴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 정장 작용이있는 소르비톨도 들어있어 변비해소에 효과가 높고 장내 환경도 개선되며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안티에이징 - [ 비타민A,C,E ]

자두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들 영양소는 피부와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피부의 탄력에 필요한 콜라겐을 생성, 혈관과 피부를 튼튼하게하는 효과등이 있어 피부미용에 중요한 성분입니다.


특히 비타민C, E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데 자두에는 특히 네오 클로로겐산이라고 불리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폴리페놀도 함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 영양을 포함한 자두는 안티에이징 효과와 노화의 원인이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종, 고혈압 예방, 면역력 향상 - [ 미네랄 ]

두드러진 함유량은 아니지만 자두에는 미네랄의 종류가 풍부하기 때문에 "기적의 과일"이라고 불립니다.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 망간, 아연등 다양한 종류의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은 체내의 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여분의 염분을 배출하여 부종방지, 고혈압 예방에 필요한 영양소들입니다.


또 뼈를 튼튼하게하고 신경전달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면역력을 향상하는등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기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