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 효능, 효과, 영양성분, 호박씨의 영양소

2017. 7. 10. 23:50 효능,효과/식품

달짝지근하고 포실포실한 맛이 있는 호박. 호박은 녹황색 채소로 분류되며 찜이나 샐러드, 죽등 여러가지 용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호박의 영양소와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체적으로 호박은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은데 그 효능도 여성에게 좋은것들이 많습니다. 평소 섭취하기 어려운 영양소가 풍부한 호박이라 더욱 매력적입니다.









 

 

호박 효능, 효과, 영양소

 

암 예방과 노화 방지 - [ β카로틴 ]

호박에서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영양소는 β-카로틴입니다.

호박은 채소의 평균보다 약 4배 정도의 β-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β-카로틴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는 영양성분입니다. β-카로틴은 몸을 산화로부터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데 이 항산화 작용으로 암 예방과 노화 방지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β-카로틴은 피부와 점막을 강하게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냉증, 요통의 해소 - [ 비타민E ]

β-카로틴에 이어 주목해야 할 영양소는 비타민E입니다.

호박에는 비타민E도 채소의 평균값보다 3.7배정도 더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채소중에서 최고수준의 함유량입니다.


비타민E는 지방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되는 영양소로 안티에이징 효과와 냉증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E는 호르몬을 조절하는 작용도 있어 어깨결림이나 요통등 갱년기에 볼 수있는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변비예방, 콜레스테롤 억제 - [ 식이섬유 ]

호박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얘기를 하지 않아도 알만한 정보인거 같습니다.

호박의 식이섬유를 살펴보면 불용성 식이섬유보다 수용성 식이섬유 쪽이 다소 많은것이 특징입니다.

식이섬유는 제 6의 영양소라도 불리는데 변비개선, 콜레스테롤 억제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 호박에 많이 들어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 상승을 막는 효과와 장내의 좋은균을 늘리는 효능이있어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눈의 피로와 눈의 질병 예방 - [ 루테인 ]

호박에는 루테인이라는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도의 일종으로 노란색의 천연 색소 성분입니다. 호박과 파슬리등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안구내에서 강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여 눈의 피로와 시력 저하, 다양한 눈의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면역력을 유지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루테인은 극히 일부의 녹황색 채소등 한정된 식재료로부터 섭취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호박을 먹고 부족하기 쉬운 루테인을 보충하도록 하세요.







호박씨의 영양소

호박에 풍부한 영양이 들어있어 각각의 효능, 효과가 기대되지만 최근에는 그 호박의 씨앗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호박씨에는 지방산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등의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지방산등은 호박류에는 포함되지 않으므로 동시에 섭취한다면 훨씬 좋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