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버섯 효능, 효과, 영양소, 목이버섯 칼로리

2017. 7. 5. 02:35 효능,효과/식품

목이 버섯은 왠지 낯선 버섯일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잡채와 짬뽕이나 탕수육등의 중화요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재료입니다.

목이 버섯은 주로 뽕나무와 버드나무 고사목에 발생합니다.

버섯 모양이 사람의 귀를 닮았다하여 "목이(木耳)"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이런 목이 버섯에 대해 효능과 효과, 그리고 영양소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알려진 버섯은 아니지만 영양가만은 대단히 높은 버섯입니다.


목이버섯 칼로리(100g당) : 13kcal(삶은것), 167kcal(건조)






목이버섯 효능, 효과, 영양소

 

뼈의 건강 유지 - [ 비타민D ]

목이 버섯은 비타민D의 함량이 전체 식품 중에서도 탑클래스에 속합니다. 버섯중에서도 새송이버섯의 3배, 표고버섯의 17배이상의 함유량을 자랑합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되는 영양소로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고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혈중 칼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신경 전달이나 근육의 수축을 원활하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내환경 정리, 당뇨병 예방 - [ 식이섬유 ]

목이 버섯에서 주목해야할 영양소는 식이섬유입니다.

비타민D의 함량도 많지만 식이섬유의 함량도 훌륭합니다. 목이 버섯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제 6의 영양소라고도 불릴정도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정리해주고 당뇨병의 예방, 인슐린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소 공급, 혈압상승 억제 - [ 철분, 칼륨 ]

목이 버섯에는 철분과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철분과 칼륨은 미네랄로 분류되는 영양소로 전신에 산소를 공급하고 세포의 삼투압을 조절하고 혈압상승을 막는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치아와 뼈 형성, 신경의 흥분 억제 - [ 칼슘 ]

목이버섯의 칼슘 함량은 버섯중에서는 단연 최고입니다. 칼슘은 아시다시피, 치아와 뼈를 형성하고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