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고, 혈압을 낮춰주는 자몽

2015. 5. 22. 14:25 질병,건강/건강칼럼


 

친숙하기도하고 낯설기도한 과일, 자몽

 

자몽은 주로 생과나 주스로 많이 먹게 됩니다. 지금은 친숙한 과일이지만 대부분 수입되는 과일이라 낯설기도 한 과일입니다.

이름의 유래는 자몽을 영어로 그레이프후르트(Grapefruit)라고 하는데 「포도(Grape)」= 포도 송이처럼 열매를 맺는것에서 그 이름이 붙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자몽은 속살이 투명한 화이트자몽과 붉은 빛이 도는 루비자몽이 주류입니다. 영양 성분에도 주목해야하는데 각종 질병의 예방에 좋은 과일로 이름이 오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지방 연소」, 「고혈압 예방」이 가장 주목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할때 아침에 자몽을 드셔보세요.

 

 

 

 

 

 

 


주목되는 자몽 성분

 

운동 전에 자몽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것은 자몽의 쓴맛 성분과 향기 성분에 비밀이 있습니다. 쓴맛 성분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쓴맛 성분은 아시다시피 과육 주위의 속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향기 성분은 몇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교감 신경을 활발하게하는 향기가 있습니다. 교감 신경은 "지방 연소"를 하는 물질을 활발하게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쓴맛과 향기 이외에도 비타민B1이 많은 것도 다이어트효과에 주목 받고 있습니다. 비타민B1은 당질, 지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당질이나 지방질은 운동할때 에너지로 바꾸어 연소합니다. 당질,지방질이 에너지로 잘 바꾸지 못하면 지방으로 몸에 축적되어 버립니다.

 

비타민B1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여주기때문에 정신 비타민이라고도 불립니다. 다이어트시에도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기때문에 비타민B1이 풍부한 자몽을 먹음으로써 스트레스 감소 효과를 기대할수있게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효과로 다이어트를 도와줍니다.

 

 

 

혈압에 효과적인 자몽

 

앞서 설명한 것들 이외에 주목되는 것이 자몽의「칼륨」성분입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해 칼륨을 섭취해야한다는것은 이제 상식입니다. 체중 감량과 저염식도 고혈압에 효과가 있는데, 우리의 신체 메커니즘에서 보면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자몽은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있을뿐만 아니라, 비타민C도 풍부합니다.

비타민C는 노화 방지작용을 하는데 혈관의 노화도 예방합니다.

 

하지만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있는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약(고혈압 약)"을 복용하고있는 사람은주의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혈압이 너무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이 나쁘다는 것에만 주목하고있지만 원래 혈압은 너무높아도 문제지만 노무 낮아도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가격도 많이 저렴해지고 쉽게 구할수 있게된 자몽. 건강과 미용을 위해 평소 식생활에 적극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