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을 예방하는 바나나

2015. 5. 25. 02:30 질병,건강/건강칼럼


 

저렴한 바나나

 

슈퍼나 마트에서 항상볼수있는 "바나나". 이제 우리나라에서 바나나를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고 소비량도 상당히 많습니다. 바나나는 생식용과 요리용 두가지가 있는데 흔히 볼수있는 바나나는 생식용 바나나 입니다.

 

예전에는 고급과일이었으나 지금은 바나나를 먹는 이유가 저렴한 가격이 하나일정도로 대중적인 과일이 되었습니다. 

바나나를 주식으로하고 바나나의 발상지인 파푸아뉴기니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는데 바나나 껍질을 사용하거나, 바나나 술을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바나나라고하면「배를 든든하게 해주는 과일」「마라톤이나 운동할때 먹는과일」「다이어트에 이용되는 과일」등을 생각하고있는것 같습니다.

 

 

 

 

 

 


바나나의 놀라운 효과

 

값싸고 대중적인 바나나에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효과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나나를 먹는 사람들중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우유나 요구르트에 갈아 마시거나 그냥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변비에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변비에 좋다고하면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겠구나 생각하겠지만 바나나의 식이섬유는 다른 과일에 비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변비에 효과적인 이유는 "당질"의 하나인 "프락토 올리고당"입니다. 프락토 올리고당은 몸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대장으로 도착하게 됩니다. 장에는 살아있는 좋은세균이 많이있는데 프락토 올리고당이 그 좋은세균의 영양분이되어 좋은세균의 활동을 활발하게해서 배변활동을 돕게 됩니다.

 

 

 

 

 

 

 

 

 

바나나와 칼륨과 고혈압

 

바나나에 들어있는 영양 성분중 가장 풍부한 성분은 "칼륨"입니다. 칼륨은 높은 혈압을 낮추는 작용에 관여하는 미네랄입니다.

 

 

몸 속에는 나트륨-칼륨 펌프라는 것이 혈압을 올리거나 낮추거나 하는 일에 관여하고있습니다. 나트륨이 상승하면 혈압이 오르고, 칼륨이 상승하면 혈압이 내려갑니다. 혈압을 낮추려면 "칼륨" 섭취가 가장 효과적이기때문에 의료계에서는 칼륨 섭취를 적극 권유하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고 가격도 저렴하여 부담없이 먹을 수있는 과일입니다. 먹게되면 변비에도 좋고 공부나 운동할때 든든한 에너지원이 되는 바나나, 고혈압 예방에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