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예방에 좋은 토마토 식초의 효과, 토마토 식초 간단하게 만들기

2015. 5. 22. 02:30 질병,건강/건강칼럼

 

어디서나 구할수 있는 토마토

 

6월부터 제철을 맞는 토마토. 현재 수십여가지 품종이 있고 가게에서 항상 볼수있는 친숙한 채소(토마토가 과일이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토마토는 채소입니다)입니다.

색상도 분홍,빨강,녹색,적갈색등 다양한데 주로 분홍,빨강계열의 품종이 주류를 이루고있습니다.

다년생 식물로 기온만 맞으면 일년 내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수있습니다. 그런 친숙하고 대중적인 토마토가 고혈압 예방에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알려졌습니다.

 

 

 

 

 


혈관과 혈압

 

심장처럼 태어나서 생이 다할때까지 계속 일하는 것이 혈관인데, 잘못된 생활 습관에 의해 일찍 노화되기도 합니다. 혈관의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 "동맥 경화증"입니다. 글자 그대로 동맥의 혈관을 딱딱하게 굳게하고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게되서 혈액의 흐름을 나쁘게 하는 질병입니다.

 

그로인해 우선 발병하는 것이「고혈압」입니다. 원래 혈액은 혈관이 펌프처럼 움직이면서 이동하게 됩니다. 펌프의 움직임은 생각해보면 혈관이 부풀었다가 줄어드는 미세한 운동입니다. 이 혈관으 움직임은 혈관 자체에 탄력이있어야 가능하게 됩니다.

 

혈관에 탄력이 없어지는 것을 "경화"라고 부르며 혈액이 심장에서 나오는 혈관이 동맥인데 동맥은 정맥에 비해 벽이 두껍고 심장의 압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동맥 경화가 되면 건강할때보다 더 높은 심장의 압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게되면 자연히 혈압이 오르는 것입니다. 혈압이 올라가면 두통, 어깨 결림, 구토, 이명, 심장통증등 몸으로 느끼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것들 보다 더 위험한게 혈관이 터지거나(파열) 막히는(폐쇄) 것입니다.  신체의 동맥들중에 신장과 뇌혈관이 가장 가는데 단 한번의 파열이나 폐쇄로인해 큰 위험겪을수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에는 "칼륨"의 섭취를 추천

 

혈관의 노화 예방은 평소의 노력으로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관을 흐르는 혈액은 음식의 영향을 받습니다. 즉 식사에서 섭취하는 영양소가 혈압을 좌우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혈압은 체중 감량, 저염식, 금주, 운동, 금연 등으로 예방할 수있습니다.

 

신체의 메커니즘에서 보면 혈압과 가장 직결되어있는 영양소는 "칼륨"과 "나트륨"입니다. 평소 식사에서 섭취하는 「소금」은 "나트륨"으로 만들어집니다.

 

평소 우리 몸은「나트륨」과 「칼륨」이 1 : 1 인 것이 건강한 상태입니다. 그러나「나트륨」의 비율이 증가하면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칼륨」의 섭취를 같이 늘리면 다시 비율이 1 : 1이 되므로 혈압이 내려가는 것입니다. 고혈압 예방법 중에 "저염식"이 있는 것은 혈압이 오르는 원인의 하나가 "소금"이기 때문입니다.

 

 

 

 

 

 

 

 

토마토로 고혈압 예방

 

"좀처럼 식단관리나 운동에 신경을 사용할 수없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것이 "토마토 식초"입니다. 토마토는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어디서나 일년 내내 쉽게 구할수 있고 가격 또한 비싸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토마토 자체의 영양소가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칼륨"은 제철의 오이와 가지보다 풍부합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리코펜(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안티에이징) 물질도 풍부입니다. 이 "칼륨"과 "리코펜"을 겸비한 것이「토마토」입니다.

 

"그냥 토마토만 먹으면 좋을텐데 왜 굳이 토마토 식초를 먹어야 하는가"라고 생각하는 사람 있을것입니다. 그 이유는 식초가 혈관을 넓히는 효과를 가지고있기 때문입니다.

 

 

 

 

토마토 식초 만들기

 

혈압도 내리고 노화도 예방하는 "토마토 식초"는 어떻게 구할수있을지 궁금하실겁니다.

일단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토마토 식초가 대중적이지 않아서 손쉽게 구하기는 힘드실겁니다.

그래서 집에서 직접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울 토마토를 잘 씻어 식초에 담가 두는 것만으로 토마토식초 만들기는 끝입니다. 간단하죠?

방울 토마토와 식초를 1:1로 하고 토마토껍질은 까지 않고 그냥 넣어줍니다. 토마토가 터지면 식초가 탁해집니다. 상온에서 보관하시고 4~5일 후에 드시면 됩니다. 드시기 시작하면 냉장보관하세요.

토마토를 넣을 식초는 사과 식초를 추천합니다.

곡물 식초에 비해 사과 식초는 맛이 부드러운 데다,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마토도 사과식초도 손쉽게 구할수 있으니 매일 먹는 것만으로 간편하고 부담없이 고혈압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