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효능, 포도 효과, 포도 영양소, 역사, 민간요법

2015. 11. 3. 23:30 효능,효과/식품

 포도 


포도는 갈매나무목 포도과에 속하는 덩굴성 낙엽관목의 열매입니다.

포도의 품종은 굉장히 많아 전세계 10,000종류 이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빨강」, 「블랙」, 「녹색(흰색)」의 3가지로 크게 구별됩니다. 미숙했을 때는 녹색을 띠고 있지만, 성숙하는 과정에서 빨간색이나 검은색 색소가 만들어지면서 색깔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영양가가 높고 에너지 전환이 빠른 포도당이 많아 유럽에서는 밭의 우유라고 불렸습니다.

영양 보급원뿐만아니라 폴리페놀류등 미용에도 건강에도 좋은 성분이 풍부하여 미용, 성인병 예방등 여러가지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포도의 역사



기원전 8000년경 요르단 유적에서도 포도가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1만 년 이상의 역사가있는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메르인에 의해 쐐기 문자로 포도가 기록된것은 기원전 3500년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와인을 생산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포도 재배가 이루어지게 각지에 포도밭이 만들어지게됩니다.






포도 효능, 효과, 영양소


포도의 주성분은 포도당과 과당, 주석산, 구연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있어 피로회복과 영양공급에 적합 합니다. 또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등의 비타민류를 포함하고 칼륨, 인,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은 과일 중에서 풍부한 부류에 들어갑니다.








[피부 노화 방지]

포도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특출난 것은 역시 폴리페놀입니다. "폴리페놀의 보고" 라고 할 정도로 살균 작용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카테킨이나 눈 주위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눈의 피로에 효과가있는 안토시아닌 등의 폴리페놀이 듬뿍 들어 있으며, 타닌과 회춘성분으로 알려져있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폴리페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미용계에서 주목받는 성분의 하나로 기미와 주름의 원인이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작용이 높기 때문에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아 착색등 나쁜 이미지가 있지만 높은 항산화 작용,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을 가진 타닌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폴리페놀류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안티 에이징에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지원]

레스베라트롤은 지방의 축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대사증후군의 예방과 다이어트에서도 주목 받고 있어 다이어트 보조식품에도 함유되고 있습니다. 또 타닌도 지방연소 효과를 촉진합니다. 홍차나 녹차를 운동 전에 마시면 지방이 쉽게 태울 수 있는것도 타닌 성분 때문입니다. 포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류는 좀처럼 살이 빠지지 않는 체질을 개선하고 다이어트를 성공으로 이끌어 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 포도 섭취 팁



포도의 종류에 따라 폴리페놀의 함량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거봉등 검은 색 계통의 포도에는 안토시아닌이 많고 델라웨어와 머스켓등 푸른색상의 포도에는 레스베라트롤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과육 부분보다 껍질이나 씨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도 효능, 효과 개요


◆ 피부 안티에이징 (노화 방지)

◆ 더위, 피로 회복

◆ 비만 방지, 다이어트

◆ 빈혈의 개선

◆ 성인병의 예방, 개선

◆ 눈의 피로의 완화, 개선






포도 활용 방법, 민간 요법


포도와 셀러리의 즙에 물을 추가해 마시면 고혈압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