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거스 효능, 효과, 고르는법, 보관방법

2017. 3. 24. 14:14 효능,효과/식품

아스파라거스(asparagus) 


아스파라거스에는 아스파라거스에서 최초 발견된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 미네랄등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아스파라거스의 끝 봉오리부분에는 건강성분으로 가득차있는데 피로회복에 도움 아스파라긴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하는 효과가있는 루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의 씁쓰레한 특유의 맛은 100g당 360mg으로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 때문입니다. 










아스파라거스의 종류 

아스파라거스는 재배 방법에 따라 그린 아스파라거스와 화이트 아스파라거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린 아스파라거스는 화이트 아스파라거스에 비해 영양가가 높고, 향기와 맛도 풍부합니다. 

그린 아스파라거스는 녹황색 채소로 분류되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수 포함되어있습니다.


한편, 화이트 아스파라거스는 그린 아스파라거스에 비해 비타민등의 함량이 총체적으로 떨어집니다. 

화이트 아스파라거스는 그린 아스파라거스보다 영양가는 떨어지지만 쓴맛이 적어 먹기에 편합니다.









아스파라거스 고르는법

봉오리(윗부분)

아스파라거스 봉오리가 활짝피지않고 맺혀있는것이 신선도가 높은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아스파라거스의 목부분이 굵고 탄력있는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줄기 

아스파라거스 줄기는 굵고 균일하게 쭉 뻗어있는 것이 신선도가 높고, 가늘고 구부러진 것은 신선도가 낮은 것입니다.


단면 

아스파라거스의 단면은 갈변되지않고 말라있지 않은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색상(그린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의 색은 녹색이 진하고 산뜻하며 윤기가있는 것이 신선합니다. 변색이 된것은 맛이 떨어집니다.






아스파라거스 보관방법

아스파라거스는 최대한 세워 보관하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를 눞혀놓으면 봉오리부분이  위로 향하려고 일어나면서 당과 아미노산을 소비하기 때문에 영양과 맛이 떨어지게 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랩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할때는 2~3일 정도가 좋습니다. 그이상 지나면 쓴맛이 나오고 딱딱해집니다.

신선할때 데친후 후 냉장, 냉동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효과

● 피부 미용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C, 비타민E등 항산화력이 강한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에 빠질 수 없는 성분입니다. 더불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막는 효과도 있기때문에 피부탄력과 기미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E는 "회춘의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E는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피부탄력,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도 좋아집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E를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력이 강해집니다. 비타민C는 독자적으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비타민E의 항산화력을 높혀주기도 합니다.




● 혈액 순환 개선

아스파라거스의 끝부분에는 비타민P라고도 불리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루틴은 비타민C와 함께 작용하여 모세혈관을 강하게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졸중의 예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피로 회복

아스파라거스의 끝부분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체력을 증강시키고, 피로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당질이나 지방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힘도 강해서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 변비 개선

아스파라거스는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인간의 소화 효소로 소화되지 않는 성분인데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올리고당은 장내의 좋은균을 늘리는 작용이 있어 성인병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마찬가지로 장내의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이나 담즙산을 흡수하여 배출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신진 대사 촉진

아스파라거스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은 신진대사를 높여 체내에서 단백질합성을 높이는 역할을합니다. 이로인해 피부가 아름답게 유지됩니다.




● 소변의 합성 촉진 

아스파라긴산은 소변의 합성을 촉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백질에 포함된 질소로부터 생성되는 암모니아는 소변으로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 암모니아가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몸 속에서 순환기계로 들어가면 몸의 각 부분의 제어하는 중추신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독소가 됩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소변의 합성을 촉진하여 몸 밖으로 암모니아를 원활하게 배출시켜 중추신경을 이롭게 합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아스파라거스를 섭취하면 총콜레스테롤과 나쁜(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