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과소증 증상, 양수과소증의 원인, 양수과소증 예방

2016. 1. 21. 23:3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양수과소증 


양수과소증은 양수의 양이 매우 적은 상태로 일반적으로 100ml이하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장기간 발생하면 폐 형성이 지연되고 사지의 변화가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태아측에 위험이 높은 질환이 나타나고 모체에는 심각한 증상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양수과소증 증상


양수과소증은 기본적으로 양수양이 적은 상태입니다. 태아소변의 감소와 태아소변의 감산을 일으키는 선천성 질환의 합병으로 양수생산이 감소합니다. 발병시기에 따라 다른 증상도 나타납니다. 임신초기에 나타난 경우는 태주머니가 태아에 비해 작습니다. 이경우 일반적으로 계류유산이되어 버립니다. 임신중기 이후에 발생하면 태아의 발육지연이나 소변생산 기능의 저하, 태아 기능 부전이 나타납니다. 탯줄 압박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양수 과소 상태가 장기간에 걸치면 폐 형성 지연과 사지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산모는 통증이나 강한 태동을 느낄 정도의 증상밖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양수과소증의 원인


양수과소증의 원인은 모체요인과 태아요인이 있습니다. 모체요인으로는 모체가 몸집이 작고 체중 증가가 적은 경우나, 선천성 심장질환 합병임신, 교원병이나 고혈압 등의 만성 질환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내 태아 발육지연이나 파수에 의한 양수의 유출, 오버 기간 임신 등 임신 중의 이상도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태반 순환 부전이나 태반 경색시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담배나 간질약, 대량의 알코올 섭취도 위험을 야기합니다. 


태아 요인의 하나는 자궁 내 태아 발육 지연을 일으킬 수 있는 감염증이 있습니다. 풍진이나 독감, 사이토 메갈로 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성의 것이나, 리스테리아나 결핵등의 세균성의 것, 기타 매독이나 톡소 플라스마 등입니다.








양수과소증 예방​​ / 치료


양수과소증은 독성이있는 담배나 알코올 등이 원인이되기 때문에 임신중에는 삼가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양수과소증이 진단되면 원인의 추정해 분만 예정일까지의 기간에 따라 제왕절개 또는 유도분만으로 낳습니다. 


분만 예정일까지 기간이 긴 경우 인공 양수 보충 요법을 실시합니다. 양수가 감소하면 탯줄이 압박되어 태아 질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인공 양수를 주입하는 것으로, 탯줄의 압박을 해제합니다. 조기파수한 경우에는 임신의 지속을 감염에주의하면서 이어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