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탈출증 증상, 자궁탈출증 예방/치료

2016. 1. 11. 23:3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자궁탈출증 


골반속에서 자궁은 방광, 직장과 함께 골반저근군이라는 근육에 의해 지탱되고 있습니다. 

골반저근군의 근력이 약해지는 것으로 지탱할 수 없게되어 자궁, 방광, 직장 중 자궁이 내려 앉는 것이 자궁 탈출증이라는 병입니다.







자궁탈출증 증상


자궁이 내려간 상태에서도 경증으로 질내에서 내려간 상태는 "자궁하수"라고하고, 질입구로부터 자궁이 몸 밖으로 튀어 나온 상태가 "자궁탈출"입니다. 

자궁탈출증은 자궁의 일부가 질에서 나오는 "부분 자궁 탈출증"과 자궁 전부가 나와 질입구에 매달려 버리는 "완전 자궁탈출증"이 있습니다. 





자궁은 질 벽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궁이 내려가면서 방광이나 직장도 영향을받습니다. 

방광이 나오는 "방광류"나 항문이 튀어 나오는 "직장류"를 병발 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하수는 자각 증상이없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자궁이 튀어 나온 상태에서는 자각 의식이 있고, 빈뇨나 소변이 나오기 어려워 지는것도 하나의 증상입니다.








자궁탈출증 치료


자궁탈출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비만이나 마른체형이되지 않도록 체중 조절을해야합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대변을 참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임신은 서있을때의 동작뿐만 아니라 계속 앉아있는 채로있는 것도 골반 바닥 근육군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누워서 휴식하도록 주의하세요. 

출산 후 골반 근육 군을 단련하기 위해서 골반 바닥 근육 체조를 실시하는 것으로, 자궁탈출증 예방과 치료, 재발 방지로 이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