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체낭종 증상, 황체낭종의 원인, 황체낭종 예방

2015. 11. 28. 23:5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황체낭종 


"황체낭종"은 배란 가능한 난소를 가진 여성에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배란하면 황체에 쌓인 혈액은 황체 세포에 의해 흡수됩니다. 그러나 쌓인 혈액량이 많으면 흡수되지 못하고, 난소에 남아있는 혈액이 황체 혈종이 되어 낭종화 되어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황체낭종 증상


"황체 낭종"은 가벼운 경우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증상이없는 경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흡수되어 소멸됩니다. 그러나 무리한 성관계 등에 의한 외상이나 심한 운동으로 배란에 의한 출혈이 멈추지 않음으로써 낭종이 파열되어 복강 내에 대량의 출혈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 복부에 급격한 통증 

● 메스꺼움과 구토 

등이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복부에 심한 통증이 생기거나 쇼크 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난소 출혈, 급성통, 복강내 출혈로 진단되면 응급 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황체낭종의 원인


"황체 낭종"은 배란을 할 수있는 난소를 가진 10대부터 폐경기 무렵까지 여성이면 누구나 발생할 수있는 질병입니다. 보통이면 몇 주 안에 황체세포에 의해 액체가 흡수되어 황체 낭종은 사라집니다. 


그러나 낭종 자체가 10cm를 넘는 거대한 것인 경우나 무리한 성관계, 격렬한 운동에 의해 출혈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황체 낭종은 난소의 왼쪽이나 오른쪽 어느 한쪽에서 발병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황체낭종 치료


황체 낭종은 배란을하고있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있는 질병으로 효과적인 예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배란 촉진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발병하기 쉽다고 여겨지고 있으므로 복부에 통증이있으면서 난소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안정을 취하고, 자주 빈혈이 일어날 때는 배란을 멈추는 처치를함으로써 점차 흡수되어 소멸하게 됩니다.


또 임신중에 발병 한 경우는 12주에서 16주가 경과한 후 축소되는것이 대부분이므로 파열이 없으면 경과를 관찰하면 개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