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포도 고르는 법, 포도 보관법

2015. 9. 6. 23:30 생활정보/식품의 선택 방법

포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과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름부터 가을까지 제철에 사랑을 받는 포도인데요. 포도를 구입할때 더 달고맛있는 포도를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맛있는 포도 고르는 법


▣ 끝쪽의 포도알이 달콤한 것을 선택!



포도는 꼭지부분이 햇빛을 더 받고 자라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 부분이 더 달콤해집니다. 

바꿔 생각해보면 가장 햇빛을 받지 못한 부분이 달다면 꼭지쪽으로 갈수록 더 달다는 얘기이므로 끝부분 포도맛으로 전체적인 당도를 가늠할수 있습니다. 




▣ 백색 분말. . .



포도는 질병이나 건조로부터 열매를 보호하기 위해 표면에 블룸이라는 백색 분말을 생성합니다. 

이 하얀 가루가 풍부하게 있는 포도는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이므로 좋은 품질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 줄기가 굵은 것



포도를 고를 때는 줄기의 굵기에도 주의 해야합니다. 

다른 포도에 비해 줄기가 굵은 것은 더 건강하게 자란 증거이므로 이왕이면 줄기가 굵은것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물론 선명한 녹색의 싱싱한 줄기라면 더욱좋습니다.




▣ 색이 짙은 것 일수록 맛있는 포도



표면의 색에 주목하세요. 색깔이 더 진한 것이 더 달콤합니다. 또 머스캣등의 청포도계열의 포도는 약간 황색을 띠는 것이 더 맛있는 것입니다. 










포도 보관법


포도는 오래 보관할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먹는것이 좋습니다. 빨리 먹을 수 없을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보관하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냉장고의 야채실에 넣는다



신문지로 감싸거나 비닐 봉지에 넣어 냉장고 야채실에 저장합니다. 저장 기간은 2주정도 입니다.




▣ 먹기 직전까지 씻지않는다



포도 껍질에 붙은 하얀 가루(블룸)는 신선도를 유지하는 역할이 있기 때문에 먹기 직전까지 씻지 않도록 하세요. 백색가루(블룸)는 먹어도 문제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