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 효능, 효과, 적정섭취량, 부작용, 타우린이 많은 식품

2015. 7. 26. 23:30 효능,효과/성분

에너지 음료, 자양강장제 등에 들어있는 타우린. 

함유량을 1000mg, 3000mg 이라고 표기한것을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과연 타우린이라는것의 효능, 효과 그리고 적정 섭취량과 부작용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타우린의 효능, 효과


타우린은 단백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미노산과 비슷한 성분인데 주로 해산물과 문어, 오징어등 연체 동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심장과 폐, 간, 뇌, 골수 등 장기나 조직의 모든 곳에 널리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의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체적인 타우린의 효능, 효과

 ●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

 ● 심장과 간 기능(피로회복)을 강화

 ● 시력 회복

 ●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

 ● 고혈압 예방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모유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아의 발달에도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타우린의 적정 섭취량


먼저 효과라는 것은 개인차가 절대적이 아니라는 것을 바탕으로 얘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있는 적정섭취량은 최소한 하루에 500mg, 타우린의 효능을 기대한다면 3000mg ~ 6000mg(3 ~ 6g)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타우린을 섭취하려면?


타우린을 많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것 처럼 해산물과 문어, 오징어등 연체동물을 섭취해야합니다. 

이러한 식품이외에 보통의 식사로 섭취 할 수 있는 타우린의 양은 50mg ~ 300mg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우린이 많은 식품(100g 중)


 문어 900 ~ 1670mg

 소라 1500mg

 오징어 700mg

 굴 70 ~ 1180mg

 가리비 670 ~ 1000mg

 가다랭이 160 ~ 830mg

 방어 180 ~ 670mg

 바지락 210 ~ 420mg

 대합 550mg

 오징어 360mg


평소의 식사로 매일 타우린의 효과를 기대할 수있는 양을 섭취하기가 힘들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타우린이 부족하지 않을까?



위에서 보듯 타우린은 평소의 일반적인 식사로는 섭취량이 부족한듯 보이지만 체내의 시스테인이라는 물질에서 합성 할 수있는,  체내에서 만들 수 있으므로 부족 할 걱정은 없습니다.








타우린의 부작용(과다복용)


타우린은 과다섭취된 경우 소변이나 땀 등으로 배출되므로 과다 복용에 의한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우린을 섭취하려고 드링크등의 건강 보조 식품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건강한 성인이라면 평소 식사로도 충분하므로 일부러 섭취 할 필요는 없습니다.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해야 할 사람은 예를 들어 

소화 기관에 병을 앓고 있어 섭취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수술후의 환자나 과도한 운동을하고 체력을 소모하는 사람은 드링크등의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피로 상태였다거나 폭식 등으로 간 기능이 저하되어있는 사람도 타우린이 들어있는 드링크를 식사이외에 추가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타우린은 과잉 섭취해도 문제가 없지만 자양강장 드링크를 하루에 여러병을 마시는 것은 삼가하세요.

자양강장 드링크에는 타우린 외에도 카페인, 당분등의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과다섭취할 위험이 있으므로 적당량을 마시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