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포넥틴이란? 아디포넥틴 효능, 효과, 늘리는 방법

2017. 3. 29. 07:00 효능,효과/성분

아디포넥틴(adiponectin) 


아디포넥틴은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좋은 호르몬의 일종으로 에너지대사에 크게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혈관 복원 작용과 지방 연소 작용, 혈관 확장 작용 등이 있으며,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 대사 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등이 있습니다.












아디포넥틴이란?


아디포넥틴은 몸 속 혈중에 존재하면서 전신을 돌면서 상처입은 혈관을 발견하면 신속하게 가서 복원하는등 혈관의 유지관리 역할을하고, 당 대사와 지방의 대사에 관여합니다. 

아디포넥틴은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지만 내장 지방이 증가하면 혈중 아디포넥틴의 분비는 감소하게됩니다. 그 메커니즘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대사 증후군과 큰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아디포넥틴은 1996년 인간의 지방 조직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기존 지방 조직은 과잉 영양의 저장고라고만 여겨졌지만 장기처럼 호르몬을 분비한다는것을 발견한것입니다.













아디포넥틴을 늘리는 방법 


아디포넥틴은 체내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 할 수 없습니다. 

아디포넥틴을 늘리려면 매일 운동과 더불어 식생활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아디포넥틴은 내장 지방의 증가로 분비량이 떨어지므로 내장 지방형 비만을 해소하면 분비량은 자연히 증가합니다. 

따라서 녹황색 채소와 해조류, 콩 제품, 등푸른 생선등을 자주먹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 아디포넥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콩에 포함된 단백질이 지방 세포속에있는 아디포넥틴의 합성을 크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아디포넥틴효능, 효과


● 당뇨병 예방 

아디포넥틴은 당의 대사를 촉진하고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기능 저하에 의해 혈당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상태가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은 자각 증상이 별로 없기 때문에 혈액이나 소변 검사에서 당이 검출됨으로써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인슐린은 당분을 대사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이므로 인슐린의 작용이 둔해지거나 인슐린 자체가 분비되지 않을 때 당이 대사되지 못하고 혈중에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게됩니다. 

아디포넥틴은 인슐린의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병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대사증후군 예방 

대사증후군은 내장 지방형 비만에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중 2개 이상을 가진 상태로 성인병으로 이어지는 질병입니다.

아디포넥틴은 당이나 콜레스테롤의 대사에 관여하여 대사증후군 예방에 도움이된다고 합니다. 

동물 실험에서 이 호르몬의 기능이 나빠진 동물은 동맥경화, 혈당 ·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 고혈압의 증상이 나타나는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 고혈압 예방

아디포넥틴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은 병적으로 높은 혈압이 지속되는 상태를 말하며, 혈관과 장기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방치되기 쉽고 방치 해 버리면 동맥 경화가 진행되어 버립니다. 

고혈압으로 진단된 사람의 혈중 농도를 측정하면 아디포넥틴 값이 낮다는 점에서 혈압을 조절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동맥경화 예방 

아디포넥틴은 혈액에 존재하면서 전신을 돌아다니며 상처입은 혈관을 치료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동맥에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질이 쌓여 탄력성과 유연성이 없어진 상태로 혈액이 잘 흐르지 않게되 심장이나 혈관등의 각종 질병의 원인이됩니다. 

아디포넥틴은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아가 심근경색이나 뇌경색등 생명과 밀접한 질병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