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떫은맛의 주성분인 카테킨의 효능, 효과, 부작용

2017. 4. 13. 08:00 효능,효과/성분

" 카테킨 "누구나 한번 쯤은 들어 본 적이있는 성분일것입니다.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녹차의 떫은맛의 주성분이기도 하죠.

말이 겠지만,이 카테킨, 폴리 페놀의 일종으로, 옛날부터 "탄닌"이라고 온 그 녹차의 떫은 맛의 주성분입니다.


카테킨은 매우 산화되기 쉬운 물질로 녹차를 발효시킨 우롱차나 홍차가 붉은 색을 띄는것도 카테킨이 산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카테킨은 원래 무색이에요. 제조 공정중에 산화 효소의 작용으로 산화 중합물이 만들어지면 무색의 카테킨이 주황색에서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카테킨의 효능, 효과

"녹차는 몸에 좋다"라는 말은 누구나 알고있는것인데 그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균 효과

장에 감염되는 다양한 균 [콜레라균, 살모넬라균]

호흡기 감염의 원인균 [백일해균,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 포도상 구균]

무좀의 원인균인 [백선균]


그밖에도 많은 균들이 있는데 카테킨에는 세균을 살균하는 힘이 있는데 녹차 1ml으로 1만개의 세균을 살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살균력뿐만아니라 세균이 내뿜는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노화 방지 효과

노화 방지 효과는 [카테킨 VS 활성 산소]의 관계입니다.

활성산소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 다양한 기능의 저하 그리고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이되고 성인병의 원인이라고도합니다.

카테킨이 가진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의 대량 분비를 억제하는데 그로인해 노화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 효과

사람의 장내에 서식하는 세균은 100종류 이상이고 그 숫자는 100조개 이상입니다 .

그러나 장내에 있는 모든 세균이 나쁜것은 아닙니다. 선인균이라는 균이 장내에서 균형을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카테킨은 나쁜균에 대한 살균효과를 발휘해서 선인균의 수를 늘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로인해 자연스럽게 장의 문제인 변비가 해소되고 예방되게 됩니다.








카테킨이 많은 음식, 식품

- 녹차

- 우롱차

커피

레드와인

사과

초콜릿

코코아








카테킨의 부작용

카테킨에는 뚜렷하게 섭취량이 정해져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녹차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어서 흥분작용과 이뇨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한번에 대량으로 섭취하는것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