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색 고구마 효능, 효과, 영양소, 고르는법, 보관방법

2017. 4. 9. 17:10 효능,효과/식품

자색 고구마는 보라색의 안토시아닌을 풍부하게 함유하고있는 고구마의 일종입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건강을 지키는 효과와 강한 항산화 작용, 면역력 향상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자색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외에도 고구마 원래의 성분인 비타민C와 비타민E, β-카로틴, 식이섬유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에 여러모로 좋은 식품입니다.







자색 고구마 고르는법

껍질의 색이 균일하고 선명한 것, 상처나 얼룩이없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굵지않고 울퉁불퉁하지 않은것을 선택하세요. 또 잔뿌리가 너무 굵은것은 피하도록하세요.




자색 고구마  보관방법 

살아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하려면 신문지로 싸거나 박스에 넣어 햇빛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세요. 온도는 13~15 ℃ 정도가 저장에 이상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냉장고에서 장기 보존하면 쉽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자색 고구마 영양소, 영양성분 

● 비타민C

● 비타민E 

● β - 카로틴

● 식이섬유

● 안토시아닌








자색 고구마 효능, 효과

자색 고구마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C, 비타민E, β- 카로틴,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각 기능을 개선

자색 고구마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사물을 볼때 동작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사물을 보면 눈에 들어온 영상이 망막에 비춰지고 망막의 로돕신이 분해되면서 전기신호로 뇌에 전달하면서 보이는 것입니다. 분해된 로돕신은 재합성되어 다시 빛의 정보를 받을 수 있지만 피로등에 의해 로돕신의 재합성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피로와 노안으로인한 눈의 흐림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지금까지 진행된 많은 연구에서는 야간시력이나 눈의 피로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미백 

자색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는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타민C의 작용으로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고 탄력있는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비타민C는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콜라겐은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C에 의해 콜라겐의 합성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세포와 세포가 단단히 결합되어 피부의 탄력이 유지됩니다. 




변비 해소 

배변을 촉진 셀룰로오스등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있어 유해물질의 배설과 영양분의 흡수, 장내환경의 정상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 단면에서 나오는 "얄라핀"이라는 하얀액은 대변을 부드럽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성인병의 예방, 개선 효과 

자색 고구마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과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당뇨병등의 성인병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 자색 고구마의 안토시아닌도 고지혈증이나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 성인병에 좋습니다.




노화와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

체내에서 발생한 활성산소는 세포를 녹슬게해 질병이나 노화, 피부트러블 등의 요인이됩니다. 

자색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C, 비타민E, β-카로틴은 모두 강한 항산화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하고 혈관과 혈액을 젊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병이나 노화, 피부트러블을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면역력을 향상 

자색 고구마 잎 추출물은 면역 세포인 NK세포와 단핵구 세포를 증가시키는 작용이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간 기능을 향상 

안토시아닌은 간염등에 의한 간 장애를 완화시키고 간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자색 고구마가 필요한 사람

눈의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

피부미용이 필요 한 사람

장내환경을 정돈하고 싶은 사람

변비로 고민인 사람

콜레스테롤이 걱정되는 사람 

성인병을 예방하고 싶은 사람

간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