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질염 증상, 노인성질염의 원인, 노인성질염 치료, 위축성질염

2015. 10. 24. 23:3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노인성 질염 


노인성질염은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여성 호르몬의 분비도 감소하고 질 자정 작용이 저하되어 생기는 질염입니다. 

이전에는 노인성질염이라는 것이 일반적 이었지만 갱년기와 폐경기의 나이를 노인이라고 부르는 것이 어울리지 않고 연령에 관계없이 난소 적출 수술을 한 사람도 되기 쉽기 때문에 최근에는 위축성 질염이라고 합니다.








노인성질염 증상


노인성질염의 증상은 폐경기의 난소기능저하, 난소기능정지 또는 난소 적출 수술을받은 사람에게 나오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체적인 증상은 질 자정 작용이 저하되기 때문에 질내 세균이 번식하여 질벽의 충혈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누르스름한 끈적거리는 분비물이 증가합니다. 가려움증은 거의 없지만, 질내 염증과 고름이 생기게 되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또 질에 윤기가 없어 질 입구 부근이 건조를 일으켜 질내의 신축도 나빠지므로 성관계중에 통증을 느끼거나 불편 함을 느끼기도합니다. 약간의 자극에도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진하면 질 안쪽의 점막에 점상의 출혈이 보이게 되는데 자연치료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든 여성이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노인성질염의 원인


노인성질염의 직접적인 원인은 대장균이나 포도상구균등 다양하지만 근본 원인은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방지하는 질 자정 작용의 저하입니다. 질은 소변이나 대변, 분비물등으로 더러워지기 쉽고, 따뜻하고 습하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상태입니다. 그 세균이나 미생물의 침입을 억제하고, 만일 침입하여도 병적인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 일하는 면역력이 자정 작용입니다. 


폐경을 맞이하거나 난소 적출 수술을 받으면 난소 기능이 저하되거나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렇게되면 여성 호르몬의 분비 저하 또는 정지되어 질 점막이 위축되고 얇아지기 때문에 자정 작용이 약해져 버립니다. 그 결과, 본래라면 번식을 억제 할 수 있었던 일반 세균이 병적으로 번식 해 버려 질염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노인성질염 치료


노인성질염의 예방 방법은 질 자정 작용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보다 그 이상으로 외음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을 노력합니다. 그러나 비누로 너무 많이 씻으면 자극을 주어 역효과입니다. 미지근한 물로 외음부를 잘 씻어 줘야합니다. 


몸을 옥죄는 패션과 통기성이 나쁜 속옷 등을 피하고 통풍을 좋게하여 질부위가 고온다습해지거나 세균이 번식하는것을 방지하세요. 또 피로가 쌓인 후 신체의 저항력이 떨어지게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지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여성호르몬의 저하로 인해 성관계에 통증이 느껴지면 질윤활제 등을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