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즙누출증 증상, 유즙누출증의 원인, 유즙누출증 치료

2015. 10. 17. 23:30 질병,건강/여성질환,임신,출산

 유즙누출증 


유즙누출증은 수유가 필요없는시기에 젖이 분비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젖 이외에도 혈액과 고름이 분비되는 경구가 있습니다. 평상시 분비하는 경우와 유방을 압박하지 않으면 분비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쪽 유방에 증상이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한쪽 유방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드뭅니다.








유즙누출증 증상


유즙누출증의 증상은 산후 등이 아닌 수유가 필요없는시기에 젖이 분비되는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젖 외에 혈액이나 고름이 분비 될 수도 있습니다. 젖의 분비는 유방에 아무 자극을주지 않아도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유방에 어느 정도의 힘을 가했을때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소기능장애가 근본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유즙 누출과 동시에 무월경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소 기능 장애로 인한 경우는 양쪽 가슴에 증상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한쪽 유방에 증상이있는 경우는 유방 자체에 문제가있을 수 있습니다.








유즙누출증의 원인


유즙누출증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프롤락틴이라는 호르몬이 과잉 분비하여 유즙(젖)이 과잉 생산되어 버리는 경우가있을 수 있습니다. 


프롤락틴 과다 분비 요인으로는 뇌하수체의 프롤락틴 생산 종양과 프롤락틴의 분비를 자극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 등을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의 예로는 향정신성의약품이나 항우울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증례 중에서는 프롤락틴 분비 과다의 원인을 알 수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르몬의 분비 과다가 원인이되는 경우는 양쪽 유방에서 젖이 분비되지만 유방 자체에 원인이있는 경우도 있고, 그 경우는 한쪽 유방에서 젖이 분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인의 파악은 혈중 프롤락틴 수치를 검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즙누출증 치료


유즙누출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호르몬 균형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야합니다. 따라서 균형잡힌 식사가 중요합니다. 또 규칙적인 생활을하는 것도 중요하고, 일찍자고 일찍일어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 정기적으로 적당한 운동을함으로써 신체의 신진 대사를 정상으로 유지해야합니다. 


스트레스 등도 호르몬 균형을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 조성하거나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1시간 정도는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시간을 갖는것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