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초염 증상, 건초염 원인, 건초염 예방/치료법

2015. 8. 31. 23:30 질병,건강/기타질병

건초염 증상, 건초염 원인, 건초염 예방/치료법



건초염은 힘줄과 건초(腱鞘)사이에 일어난 염증을 일컫는 말입니다. 손가락에 일어나는 "탄발지, 방아쇠수지"가 유명한 건초염의 일종입니다. 


이 염증이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손과 손가락의 남용이 있습니다. 손이나 손가락을 많이 쓰는 직업군에서 일어나는데 집필 활동과 가사, 간병, 육아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초염의 주된 증상은 가벼운 것부터 심각한 것까지 다릅니다. 가벼운 것은 결림이나 가벼운 통증이 있지만 지속성은 없습니다. 건초염이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통증의 지속성이 늘어납니다.








건초염 증상


키보드로 입력하는 일이나, 만화가, 작가 등 특정 관절을 지속적으로 움직일 경우 관절염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초염은 단계적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이 아니라 통증을 느낄때까지의 잠복기가 길기 때문에 증상이 즉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건초염의 징조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손을 잘 움직일 수 없다 

* 통증은 없지만 손목에 붓기가 있다 

* 움직이면 뻐근함이 느껴진다 


건초염 초기가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손가락이나 손목의 사용 중 불편함 

* 순간적으로 통증이 생기지만 금방 통증이 사라진다 

* 아픈 부위는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디가 아픈지 모르겠다 


악화한다고 치료를해도 재발을 반복하게되므로 가급적 초기 단계에서의 치료가 필요 합니다. 


또 중기에서는 누르면 아프다는 통증을 느낄수 있는 아픈 압점이 명확해지고 통증, 불편함도 지속적으로 일어나게되 일상 생활에도 지장이 나오게됩니다 . 많은 사람들이 이 단계에서 처음 건초염이라고 자각합니다. 


말기가되면 신경통이 생기고 혈류가 나빠져 아픈 압점의 신경도 마비상태가되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지 않게되고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건초염의 원인


건초염은 관절을 움직이기 위해 근육의 힘을 전하는 힘줄과 건초에 염증이 일어난 상태의 것을 말합니다. 


건초염의 주된 원인은 관절 부위의 과다 사용입니다. 

힘줄과 건초를 너무 많이 사용하여 그 사이에 일어난 마찰에 의해 염증이 일어납니다. 작가와 만화가등 펜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 손을 사용한 집안 일을하는 양이 많은 주부등의 손에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여성의 경우 호르몬 균형의 변화가 생기는 갱년기, 출산시에도 건초염에 거리기 쉬워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기가 가지고있는 근력에 부하가되는 수준의 운동을 계속하면 건초염의 원인이됩니다. 


건초염이되지 않기 위해서는 작업을 장시간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휴식을 함으로써 힘줄과 건초에 걸리는 부하를 막는것이 중요합니다. 손과 발등 관절이 아프다 싶으면 작업을 중지하고 휴식하세요. 건초염 초기에는 자력으로 자연치유를 기다리는 방법도 있지만 병원에서 염증을 억제하는 주사를 맞으면 확실하고 빠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또 반복증상이 나온다면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더 이상 자연치유를 기대할 수없는 경우 건초를 절개하여 상처조직을 제거하는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이되지 않도록 발병 초기에 치유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건초염 예방 / 치료


▣ 건초염 예방



건초염은 손목을 사용하는 것에 의해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손목에 부담을주지 않는 것이 예방법입니다. 발병 원인으로는 피아노를 연주하거나 사무직 일을하는등 손목을 혹사시키는 것으로 발병합니다. 일상 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걸리는 질병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손목을 혹사하지 않도록 조심하는것이 가장 좋은 예방 방법입니다. 




▣ 건초염 치료법


 

골수염의 치료방법으로는 먼저 손목에 부담을주지 않는것입니다. 그것을 위해 손목에 테이핑을하거나 전용 보호대를 함으로써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찜질이나 냉각 스프레이로 환부를 차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찜질도 효과적이지만 근육이 굳어 있기 때문에 이완시켜 버리면 오히려 통증이 증가 할 수 있으므로주의해야합니다. 


뜸을 함으로써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손목에 하는 뜸은 매우 뜨거워 참기 힘들지만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꼽히기 때문에 한의원등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외에도 마사지를 함으로써 개선하는 방법도있는데 집에서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그러나 심각해지면 이러한 치료는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건초를 절개하여 상처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건초염인지도 모른다고 깨달았을 때는 손목의 남용을 피하고 불편이 지속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고 진통제주사를 맞는 등 정확한 치료를 받도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