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효능, 호박효과, 호박영양, 민간요법, 단호박

2015. 8. 29. 23:30 효능,효과/식품

호박효능, 호박효과, 호박영양, 민간요법, 요리팁



호박에는「늙은 호박」 「단호박」 「애호박」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요즘에는 일반적으로 단호박이 많이 유통되고 인기가 있습니다. 영양학적으로도 단호박이 우수하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것 같습니다.


호박 씨앗과 꽃은 한방 생약으로도 이용되는데 호박씨는 식욕 증진, 이뇨, 해독, 소염, 진통, 구충에 이용되고 호박꽃은 설사치료약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그냥 버리는 "호박 속"에는 과육 부분의 5배가 넘는 β-카로틴이 들어있어 먹는것이 좋습니다. 

껍질부터 속, 껍질, 씨앗, 꽃까지 모든 부분에 영양분과 약효를 포함하는 매우 우수한 식품입니다.








호박(단호박)의 주요 효능, 효과


호박에는 3대 항산화 비타민 중 비타민E와 β-카로틴(비타민 A)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칼슘, 철분, 칼륨 등을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β- 카로틴은 점막 등의 세포를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 몸을 산화로부터 보호하는 항산화작용이있어 면역력 향상과 안티에이징(노화 방지), 더 나아가 항암작용까지 있습니다. 

비타민E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고 냉증개선에도 효과적인 동시에 피부노화 · 모공확장 등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호박에는 토마토의 3배 가까운 비타민C의 양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호박이 미용식품이라는 이유가 이러한 영양소 때문입니다.


또한 칼륨과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부종이나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철분, 칼슘, 비타민C 등의 효과로 피로 회복과 빈혈, 허약체질개선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 요리팁


피부미용 성분인 β-카로틴과 비타민E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기름과 함께 조리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체내에서의 흡수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 β-카로틴은 호박의 껍질 부분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세요.






호박의 효능, 효과 개요


◆ 피부 안티에이징

◆ 붓기, 변비 해소

◆ 피로 회복

◆ 감기 예방

◆ 현기증이나 빈혈의 개선







호박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높아지는 음식


호박 + 브로콜리, 고구마, 녹두 

⇒ 피부 미용 효과


호박 + 당근, 가지, 시금치 

⇒ 안티 에이징 효과


호박 + 아스파라거스, 미역, 팥

⇒ 부종 해소 효과


호박 + 양파, 우유, 멜로키아, 어류 

⇒ 피로 회복 효과


호박 + 다시마, 노른자, 쇠고기, 가리비 

⇒ 빈혈의 예방 및 개선 효과






호박의 활용 방법, 민간 요법


호박과 팥을 함께 부드럽게 삶아 먹으면 호박과 팥의 이뇨효과가 상승된 부종에 특효약입니다.


호박씨를 잘 씻은 것을 햇볕에 말려서 볶아 먹으면 저혈압이나 빈혈개선효과, 이뇨작용이있습니다.


호박을 물에 끓여 으깨 찜질하면 늑간 신경통, 늑막염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