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삼(苦参)의 효능, 효과, 부작용

2015. 6. 20. 23:30 효능,효과/생약(生藥)

◇ 고삼(苦参)


생약 고삼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그 뿌리를 일컬음. 

굵은 뿌리를 채취하게되는데 줄기도 뿌리 못지않게 굵고 높이 1m안밖으로 크게 자랍니다.


고삼은 苦参이라는 한자에서 알수 있듯이 뿌리를 씹으면 몸서리가 처질 정도로 쓴맛이 납니다. TV예능에서 벌칙으로 마시는 고삼차가 바로 이 고삼을 다린물입니다.


고삼의 주요성분은 천연 유기화합물인 마트린(Matrin)입니다. 

그밖에도 

알칼로이드(옥시마트린oxymatrine, 소포라놀sophoranol)와 

플라보노이드(잔토휴몰xanthohumol, 쿠라리논kurarinone, 쿠라리딘kuraridin, 쿠라리디놀kuraridinol, 쿠라리놀kurarinol)등 여러종류 포함하고있습니다.








◇ 고삼의 효능, 효과


발한과 발산 작용이 있어 해열, 오한, 두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건위, 진통, 소염, 지사, 이뇨, 혈압강하작용이 있습니다.


외용약으로 사용하면 습진이나 피부 화농증, 옴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항스트레스궤양작용과 중추억제작용등도 있지만 요즘에는 그런 용도로 이용되지 않고  보통 가정용 위장약으로 이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화장품에 고삼추출물이라는 이름으로 함유되어 항균에 의한 여드름 예방과 미백,수렴 및 혈액 순환 촉진작용을 하게 됩니다.

피부 노화로 이어지는 효소인 엘라스타아제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도 발견되어 피부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생약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해충이 기피하는 성분이있어 해충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약리작용

발한 작용, 발산 작용, 해열 작용, 진통 작용, 지혈 작용, 항 염증 작용, 혈압 강하 작용

 








◇ 고삼의 부작용


주성분인 마토린은 알레르기 체질이거나 다른 약물과의 병용등 잘못된 처방에 따라 불쾌감, 설사나 복통, 구역질과 구토외에 청각 장애, 시각 장애 등의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지해야합니다.


복용량을 임의로 변경하거나 과다 복용을 하면 대뇌마비를 일으킬수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신체의 경련이나 호흡곤란을 일으켜 심하면 사망에 이를수있으므로 비전문가가 안이하게 다루어서는 안됩니다. 적정 복용량은 하루에 10g내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