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초(甘草)의 효능, 효과, 부작용

2015. 5. 26. 15:28 효능,효과/생약(生藥)
감초(甘草)

 
감초는 지중해 지역, 러시아, 아시아 등에서 자생하는 쌍떡잎식물로 콩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약용 식물이며 뿌리를 건조시킨 것을 생약으로 이용하여 많은 한약재의 기본이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성분으로는 사포닌(글리시리진), 플라보노이드등이 있습니다.

 

 

 

 

 

 

 

 

감초의 효능, 효과


감초는 설탕의 50배 ~ 80배의 단맛이있는 식물이므로 생약으로 그대로 이용하는 것 외에 추출물과 분말을 감미료로 사용합니다. 또 간장의 감미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맛 성분에는 글리시리진 포도당과 과당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동양과 서양등에서 폭넓게 약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현재에도 한약을 처방할때 완화와 조화의 목적으로 약 70%의 한방처방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맛 이외에도 플라보노이드계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활성 산소 제거, 간 기능 개선, 알레르기 억제, 스트레스 완화, 인후통과 기침의 진정 등의 효능이있습니다.

 

감초의 글리시리진 분해물은 다양한 약리작용을 가지고있는데 그중하나인 면역활성작용은 에이즈 치료제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글리시리진은 급.만성 간염에 효과가 있는데 GOT, GPT의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혈압의 상승이나 부종 등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용법 용량을 지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리작용

항염증작용, 항알레르기작용, 면역활성작용, 항궤양작용, 간기능개선작용

 

 

 

 

 

 

 


감초의 부작용

흔히 볼 수있는 감초의 부작용은 부종이나 팔다리의 운동 장애 및 감각 이상입니다.
부종이나 손발 저림은 가벼운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하고 약기가 빠지기까지 3개월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감초는 대부분의 한약제에 포함되어 처방되므로 여러가지 한약을 섭취할때는 과잉 섭취에주의가 필요합니다.

1일 감초의 섭취량이 2.5g을 넘을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인이 되는 감초의 성분은 글리시진이 분해된 산물로 알려져있습니다.

과잉섭취시 저칼륨 혈증, 혈압상승, 피로감과 근력 · 신경 기능 저하, 정신적인 불안정, 부종이 있습니다.
주의 할 것은 이러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오는 경우에는 이러한 위알도스테론증이라는 질환일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