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토텐산이란? 판토텐산 효능, 효과, 판토텐산이 많은 음식

2017. 11. 26. 23:30 효능,효과/성분

판토텐산은 우리에게 아직 생소한 영양 성분일것입니다. 판토텐산은 비타민B군의 일종으로 비타민B5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우리에게 아직 낯선 영양소인 판토텐산의 효능, 효과와 판토텐산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판토텐산이란?

판토텐산은 비타민B군의 일종으로 앞서 말한것처럼 비타민B5라고 불리는 영양소입니다. 

그리스어로 "어디에나 있는 산(酸, Acid)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음식에 판토텐산이 들어있습니다.

판토텐산은 다양한 식품에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식사를 하는경우 부족하거나 과다 섭취할 우려는 없습니다.






판토텐산 효능, 효과


3대 영양소의 대사, 에너지 생산 효과

판토텐산은 3대 영양소의 대사에 관여하고 에너지를 생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판토텐산은 코엔자임A의 구성 성분이 되는 작용을 합니다. 코엔자임A는 3대 영양소(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에너지 대사 과정에서 조효소가 되어 효소의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판토텐산이 조효소인 코엔자임A의 구성 성분이되기 때문에 3대 영양소의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스트레스 작용을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높이는 효과

판토텐산은 항스트레스 작용을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판토텐산은 부신의 기능을 향상시켜, 항스트레스 호르몬이라 불리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은 항스트레스 작용외에 항알레르기 작용, 항염증 작용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판토텐산이 많은 음식

육류, 생선 및 어란류의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데 특히 동물의 간, 어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육류



닭 간, 돼지 간, 소 간, 닭 가슴살, 돼지 등심 등.




어류



무지개 송어, 정어리、장어、연어등.




기타



판토텐산은 다양한 식품에 들어있는 영양소이지만 육류, 생선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식품에 들어있습니다.

노른자(계란)、청국장、땅콩、표고버섯, 새송이버섯, 아보카도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