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지질) 효능, 효과, 지방 결핍 증상, 지방이 많은 음식

2017. 9. 15. 20:00 효능,효과/성분

단백질 , 탄수화물과 함께 3대 영양소의 하나로 꼽히는 지방. 현대인의 대부분은 너무 많이 섭취해서 문제가 생기는데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는 다이어트와 몸매관리때문에 너무 먹지 않아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그런 지방의 효능, 효과와 올바른 지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방에대해서 올바르게 알고 몸에 필요한 지방을 건강하게 섭취하도록 하세요.








지방의 효능, 효과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생산

지방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방 1g당 약 9Kcal의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지방과 마찬가지로 에너지원이되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1g당 약 4Kcal의 에너지를 만드므로 지방이 얼마나 효율적인 에너지원인지 알 수 있습니다.




체지방으로 저장 에너지가 됨

지방은 중성지방으로 저장되어 에너지가 됩니다.

섭취 한 지방 중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은 것은 피하 또는 복부에 축적됩니다. 이것이 여러분들이 좋아하지 않는 뱃살, 체지방입니다.

축적된 체지방은 에너지를 필요로 할 때 사용되고 체온을 유지하고, 내장을 보호하는 쿠션 역할을 하기도합니다.








세포막과 호르몬의 구성 성분이 됨

지방은 세포막과 세포벽, 부신피질 호르몬과 성호르몬, 뇌의 신경 조직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이러한 세포막이나 호르몬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하기 때문에 지방의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의 공급원이 됨

지방은 지용성 비타민의 공급원이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등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에 녹기 쉬운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지방은 지용성 비타민을 녹여 이러한 비타민의 공급원이 됩니다.







지방 섭취시 주의사항


과다섭취 주의

지방의 과다 섭취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대인의 대부분은 지방을 너무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소 식사를 할대 기름진 요리는 1끼에 1개정도로 제한하는것이 좋습니다. 총 섭취 칼로리 중 지방으로 섭취하는 양을 20~25%로 맞추도록 하세요.




다이어트시 과도하게 제한하는것도 주의

지방을 일절 섭취하지 않거나 극단적으로 줄이는것도 문제입니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지방은 중요한 에너지 원이며 세포나 호르몬을 구성하고 비타민의 공급에도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지방이 결핍되면 에너지 부족으로 쉽게 피로해지거나 피부트러블, 변비등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을 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또 부족하면 혈관과 세포막이 약해져 뇌출혈을 일으킬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


유지류, 조미료

식물성 기름(올리브유, 참기름, 각종 종실유등), 마가린, 버터, 마요네즈, 드레싱등



견과류

호두, 피스타치오, 아몬드, 참깨, 땅콩등



육류

소고기, 돼지 고기의 내장, 비계 부분, 닭고기의 껍질 부분등



유제품

생크림, 치즈, 아이스크림등



과자, 기호품류

감자칩, 초콜릿, 비스켓, 케이크, 쿠키등